짠테크! 어쩐지 구질구질해 보일 수 있지만, 한 번은 꼭 해봐야 할 재테크 방법이라 생각하네요. 세상에 대한 어쩌고저쩌고는... 집어치우고, 일단 내가 돈을 모으려면 '아끼는 데서'출발해야 합니다. 노머니데이 실천만으로 종잣돈 모으는 것도 가능합니다. 

<짠테크! 노머니데이 실천으로 종잣돈 모아보자>

5만원권 모음

개인적으로 짠테크는 젊을 때 꼭 해보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흔히 많이 벌면 된다 생각하지만, 그건 어쩌면 내 인생에서 없는 것일 수도 있어요. 그러니 아껴야지요. 아껴보고 현명하게 돈 쓰는 습관을 가져본 사람은 돈을 많이 벌어도 현명하게 관리하게 됩니다. 그리고, 행여나 불의의 사고로 더 가난해졌을 때 다시 일어날 수 있는 힘이 생겨요.

하지만, '소비'에 길들여진 사람들은 돈을 많이 벌어도 부자가 되지 못합니다. 행여 큰돈을 벌어 부자가 되었다 하더라도 작은 돌부리에 걸려 넘어지면 다시 일어나지를 못하지요. 살면서 여러 사례를 직접 보았습니다. 그래서, 힘들어도 버틸 힘이 있는 젊은 나이에 일부러라도 짠테크를 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1. 노머니데이란?

말 그대로 돈을 안 쓰는 날이라는 의미입니다. 무지출데이라고도 하지요. 일주일에 하루. 또는 한 달에 6일 정도면 적당하지 않나 싶어요. 교통비, 최소한의 식비를 제외하곤 돈을 안 쓰는 것입니다. 가능하다면 식비도 안 쓰면 좋겠지만, 그렇다고 굶는 건 옳지 않아요.

개인적으로 노머니데이를 통해 이날만큼은 약속을 안 잡고, 그 어디에도 지출하지 않으면서 오로지 나 자신에게 집중해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데로 새지 않고 집에 가서 식사 하고, 물통 하나 들고 산책이나 런닝 등의 운동을 하는 것도 좋고요. 

방법, 활용은 하다 보면 나에게 맞는 걸 찾을 수 있습니다. 

2. 종잣돈은 어떻게 모으나?

노머니데이를 통해 아낄 수 있는 금액을 개인적으로 정해놓습니다. 만약 하루 지출을 안 쓴다고 했을 때 2만 원으로 책정해 놓는다면 한 달에 8만 원이 되겠지요. 1년에 96만 원!!! 이 돈을 별도의 통장에 입금합니다. 노머니데이용 통장인 것이죠. 그러면 과정도 눈에 보이고, 목표도 보입니다. 

막연하게 돈을 아끼면서 모으는 것 보다 훨씬 의미 있고, 재미있게 할 수 있어 좋습니다. 이렇게 씨드머니를 모아가는 것이지요.

개인적으로 짠테크를 좋아하네요. 내 소득 수준에 비해 조금은 짜게 사는 것. 너무 짠내나는 재테크는 할 수 없는 체질이지만, 불필요한 소비를 체크하고 줄이는 과정을 되풀이하면서 배우는 게 많습니다. 

노머니데이가 어렵다면 비슷한 컨셉으로 다른 아이디어로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찾아보면 많겠지요? 

[참고 글]

- 4차 산업혁명 시대 준비, 공격적인 재테크

- 사회초년생 재테크 기본 마인드

- 직장인 1억 모으기, 재테크 기본 설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