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랜 세월 가장 안전한 자산으로 분류되어 있었던 . 작년에 그 기조가 흔들린다는 글을 유독 많이 본 것 같아요. 하지만, 여전히 금을 재테크 수단으로 보고 활용하는 분들이 많다는 사실. 세상엔 블루오션이 없다고 생각하는 분이라면, 앞으로도 계속 금투자에 관심을 가져볼만하다 생각합니다. 

<금 재테크 여전히 좋을까? 금투자 방법>

금 재테크

비트코인 열풍이 불기 시작하면서, 금본위제에 대한 근본적인 흔들림이 있었던 것 같아요. 올해 들어서면서 금값이 그리 좋은 방향으로 흘러가지도 않고 있어서 이래저래 어렵긴 합니다. 하지만, 아직은 안전자산임에는 반박할 수 없기 때문에 투자해볼 만 합니다. 

그럼 금투자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직접 사서 보관하기

어딜가나 쉽게 살 수 있고, 또 팔 수 있습니다. 직접 움직여야 한다는 부담이 있고, 보관에 대한 위험이 있다는 게 단점입니다. 게다가 어리버리하다가 판매자한테 약간의 사기를 당할 수도 있고요. (매일 오전 10시 ~ 11시에 금값 시세가 갱신됩니다.)

일반 귀금속 상점에서 매매할 경우 살 땐 부가세 10% 내야 하고, 팔 때는 내지 않아도 됩니다. 보관의 위험을 덜기 위해서 한국 금거래소에서 매매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금투자

2. 금통장 만들기

은행에서 만들 수 있는 골드뱅킹은 현금을 넣으면 그 현금만큼 시세에 따라 금으로 적립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모은 걸 나중에 실물 금으로 찾을 수도 있어요.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단점이 있는 반면, 안정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증권사 ETF, 펀드

증권계좌가 있는 분이라면 금 관련된 ETF에 투자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몇 가지의 상품이 있으며, 실시간 거래가 용이하다는 게 큰 장점입니다. 주식하듯이 하면 되거든요. 배당소득세 15% 정도 나가게 되는 건 참고해야 합니다. Leverage ETF, Inverse ETF에 대한 개념을 함께 보면 좋겠습니다. 

유가, 달러환율, 전쟁 등등이 금값에 영향을 크게 미쳐왔으나, 요샌 다른 것 같습니다. 함께 약세를 이어가기도 하지요. 달러 재테크나 금재테크는 전통적인 방식이기도 하니, 공부하면서 조금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

[참고 글]

- 직장인 재테크 방법 보편적인 네 가지

- 4차산업혁명 시대 준비를 위한 공격적인 재테크

- 재테크 위한 경제도서 추천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