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하는 커플이 점점 줄어든다고 하는데, 신혼 이혼 숫자마저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랑해서 결혼했는데, 얼마 지나지도 않아서 이혼을 고민한다는 건 그만큼 힘들다는 것이겠지요. 하지만, 좀 더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신혼 이혼 신중해야 하는 이유>

1. 합의이혼? 이혼소송

합의에 의해 절차를 잘 밟고 마무리되는 경우도 많지만, 실제론 이혼소송까지 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혼임에도 불구하고 헤어짐을 결정했다면 그만큼 감정이 악화되어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혼소송은 생각보다 번거롭고 복잡합니다. 

게다가 상대방의 잘못을 제대로 입증해야 하는 과정은 피를 말리기도 하지요. 그래야 유리한 판결을 받아낼 수 있으니까요.  

2. 신혼이혼이 다른 점?

결혼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신혼이혼의 경우 '혼인비용, 혼수비용, 예물비용 등'에 대해 소송을 하게 됩니다. 일종의 손해배상 청구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짧지만, 함께 사는 동안 만들어진 재산에 대한 분할 청구도 가능하고요. 명확한 상대방의 잘못이라면 위자료도 청구할 수 있습니다. 

3. 신혼이혼 신중해야 하는 이유

틀에 박힌 이야기 같지만, 진실은 늘 한결같고, 우리가 꼭 가져야 할 마음가짐 또한 흔한 이야기입니다. 서로 다른 인격체가 모여 한 가정을 이루는 일이 고통 없이 그냥 된다고 생각해선 안 되는 것이지요. 특히 개성을 강조하고, 자기만의 삶을 강조하는 지금의 시대에 한 발씩 바로바로 물러나 주기는 어려운 것입니다. 

그래서, 좀 더 서로를 이해해야 하고, 좀 더 인정해야 하는 것입니다. 아마 다들 그럴 거에요. 난 할 만큼 했고, 난 이해할 만큼 했다며 말이죠. 한 번 이혼한 사람이 다시 이혼할 확률이 매우 높다 합니다. 부부간의 문제는 절대로 한 쪽 100%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배우자의 외도 등 용서할 수 없는 일이라면 모르겠으나, 그게 아니라면 한 번 더 생각해보는 숙고를 반드시 거쳐야만 합니다. 결혼할 때 신중하게 생각했던 만큼, 이혼은 더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지요. 

[참고 글]

- 중국 국제결혼 이혼 시 체크사항

- 재판이혼 네 가지 사유, 참는데 한계가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