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회의 불신이 점점 깊어만 가고 있습니다. 사회 전체에 대한 불신이 점점 커져가면서 기부에 대한 변화도 일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 이유로 구세군 자선냄비의 일반 거리모금 수준이 점점 떨어지고 있지요. 올해는 지난 해보다 무려 10%나 줄었습니다. 

<구세군 자선냄비 모금액 단일 최고액>

물론 기업의 사회적 기여에 따른 기업모금은 80% 가량 늘었으니 잃은 것만큼 얻은 것도 있습니다. 각종 기부금을 활용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비리에 대한 의심의 눈초리가 많다는 것도 한 몫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저또한 연말이 되면 다양한 기부를 하는데, 되도록이면 직접할 수 있는 것들로 하는 편입니다. 

그 와중에 구세군 자선냄비에서 모금액 단일로는 최고액이 나와 눈길을 끌었습니다. 수표 세 장. 이 수표는 장당 5천만 원짜리입니다. 합이 1억 5천만 원. 누군가 한 명이 이 금액을 구세군 자선냄비에 넣은 것이지요. 

<이미지 출처. 한국구세군>

돈이 많다 해서 쉽게 할 수 있는 금액이 아닙니다. 정말 대단하네요. 서울 잠실 롯데백화점 앞의 구세군 자선냄비에 들어 있던 것이라 합니다. 부자 동네니 마음이 따뜻한 누군가가 크게 한 턱 쏜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기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부로 모여진 모금액을 잘 쓰는 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 시대에 힘들게 살아가는 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봅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