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김정남 살해 요인으로 지목되어 일반인들에게도 많이 알려지게 된 VX는 엄청난 독성을 가진 신경독 중 하나입니다. 색깔은 약간의 주홍빛이 나는 액체이지만, 맛도 없고 냄새도 없어 쉽게 알아차릴 수 없는 엄청난 물건이지요. 

1. VX 치사율

순식간에 사람 하나 정도 죽이는 것은 아무것도 아닐 정도로 치사율이 높습니다. 실제로 실험대상자로 놓고 봤을 때, 단지 10mg만 피부 접촉이 있어도 절반이 사망한다고 합니다. 50mg정도면 호흡기로 흡입했을 때 절반의 사망확률이 나오고요.

피부 접촉만으로도 치사율이 이렇게 높은 만큼 바로 응급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살아날 확률이 거의 없다고 봐야겠지요. 이게 화학무기로 사용된다면 정말 끔찍한 일이 벌어질 것이 틀림없습니다. 

2. 응급조치

VX(신경독)에 노출되었을 경우 치사율이 높은 만큼 응급조치를 취할 수 있는 방법은 거의 없습니다. 콧물이나 침, 눈물, 호흡곤란, 메스꺼움, 근육경련과 같은 가스중독 증상이 나타나는데, 빠르게 물로 씻어내는 것이 최선책입니다. 눈으로 들어갔다면 식염수로 씻어내는 것도 방법입니다. 

VX는 대량살상무기로 분류되어 있기에 국가 별로 보유량이 엄격히 제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만일을 대비해서 대부분의 병원에는 해독제가 보유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갑작스럽게 터진 일에 대응이 가능할지는 미지수이지만요...

3. 사용사례

김정남 암살 때문에 알려지긴 했지만, 1988년 이라크의 사담후세인이 신경가스를 살포해 5천여 명이 사망한 사례가 있습니다. 대량 생산을 해내지 못했음에도 이런 정도의 살상무기로 사용되었으니, 이게 대량생산된다면 큰 재앙을 불러 일으킬 수 있겠지요.

어쩌면 우리는 이런 독성가스들에 대해서 상식으로 알고 있어야 할 날이 왔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에 대한 대비로 안전교육도 필요할 것 같고요. 시대가 발전하면서 동시에 '악'도 발전하는 것 같아... 점점 무서운 세상이 되어가는 느낌이네요. ㅠㅠ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