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다 보면 세대주를 바꿔야 할 일이 생기곤 합니다. 가장 흔한 경우가 부부 세대주변경이지요. 주로 집 문제 때문인데, 청약이나 부동산 계약 등의 이유입니다. 예전엔 동사무소(현재 주민센터)에 가서 신청해서 처리했는데, 이제는 인터넷상에서 온라인 변경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래서 매우 쉬워요. ^^

<부부 세대주변경 인터넷으로 쉽게 하기>

정부24 사이트, 민원24

정부24사이트(바로가기)에서 가능합니다. 예전엔 민원24였지요? 이 두 가지가 다른 거라고 오해하는 분들이 있더군요. 아무튼 이 사이트로 이동을 합니다. 

주민등록정정 검색

바로가기 메뉴들이 메인 페이지에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목적이 명확한 우리는 상단의 검색공간에 '주민등록정정'이라고 쓰고 검색을 해봅니다. 

검색결과

그러면 여러 가지 항목들이 나옵니다. 500개가 넘게 나오네요? 하지만, 제일 첫 번째에 나와 있는 주민등록정정(말소)신고를 눌러주면 되겠습니다. 이 서비스는 로그인이 필요하기에 반드시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주민등록 정정(말소) 신고서

로그인하면 신고서가 나옵니다. 이제 빈칸을 채우고 신청하기만 하면 되겠지요? 신청구분은 정정으로 선택하고, 정정구분에서 세대주변경 선택 후 개인 정보 입력하면 됩니다. 그리고, 신청 버튼 누르면 완료!!! 그러면 업무시간 3시간 이내로 처리가 됩니다. 

확인서비스 정부24

이걸로 끝이 난 건 아니에요. 다시 정부24 메인페이지에 가서 좌측 하단의 '확인서비스'메뉴를 클릭합니다. 

세대주 확인 절차

중간 즈음에 '세대주 확인' 항목이 있습니다. 온라인 전입신고 시 세대원이 신청한 전입신고에 대해 세대주가 확인을 하는 서비스라고 되어 있네요. 

세대주확인

역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이때 개인정보는 변경 이전의 세대주 정보가 들어가야 합니다. 즉, 부부 모두 인증서가 필요하다는 이야기지요. 입력 후 확인 버튼 누르면 끝!!!

부부 세대주변경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 그리 어렵지 않지요? 요샌 직접 찾아가지 않아도 이렇게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어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꼭 부부가 아니어도 세대주변경을 하려면 이렇게 하면 됩니다. 

[참고 글]

- 아파트 공시지가 확인 직접 해보세요.

- 월세 계약기간 전 이사 시 보증금, 복비 관련 정보

- 부동산 가계약금 반환 가능 여부 정리, 사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