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가상화폐에 대한 관심이 엄청나게 커졌습니다. 한국에서 거품이 심하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많은 돈이 몰리고 있지요. 수많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 것을 결코 간과해서는 안 되겠습니다. 투자인가? 투기인가? 지금은 대부분 '투기적 성향'이 강하다는 것이 문제이기 때문이죠.

<가상화폐 (비트코인, 이더리움) 투자 시 꼭 알아야 할 점>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등의 코인에 투자하는 사람들 중 개념을 알고 있는 사람은 몇이나 될까요? 비트코인 개념(포스팅 바로가기)은 따로 정리해둔 게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트코인이 최초로 나온 것이 지금으로부터 한참 전인 2008년인 걸 아는 사람은 과연 얼마나 될까요? 기본적인 개념조차 제대로 갖추지 않고 돈만 넣는 것은 절대 투자가 아닌 투기인 것입니다. 

가격의 급등으로 인해 엄청나게 돈을 번 사람들이 많아지고, 그래서 돈이 몰리게 되면 당연하게도 조정 기간이 찾아올 수밖에 없습니다. 투자의 기본 개념인 '그럼에도 불구하고 버틸 수 있는' 사람만이 결국 돈을 벌게 되겠지요. 미래 화폐라는 단순한 인식만 가지고 긍정적으로 보고 들어가는 것은 아주 위험한 일입니다. 

한 다리 건너 아는 분들인데, 소위 '잘 모르는 복부인 같은 느낌의 사람들'이 삼삼오오 모여서 강의 들으러 다니고, 투자를 하더군요. 막 떠들지만, 찌라시 기사에 놀아난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것들의 진짜 의미와 본질에 대해서는 거의 모르는 것 같았습니다. 이제 그렇게 돈을 넣는 분들이 많다는 것이지요.

비트코인은 위험성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에 해외 전문가들은 앞으로 7~10년 정도는 오르락, 내리락 하면서 우상향 곡선을 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왜일까요?

이더리움은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지만, 상당히 불안정한 상태입니다. 왜 그럴까요?

ICO를 하면 최소 5~10배가량 가격이 뛰어 버리는 새로 나오는 코인들에 대한 투자. 과연 이게 계속 반복될까요?

가상화폐가 미래에 끼치는 영향과 어디까지 영역이 확장될지 고민해본 적은 있나요?

많은 질문을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해가면서 스스로 이게 투자가 될 수 있도록 길게 보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가격 급등만 보고 엄청난 이익을 꿈꾸며 돈을 넣은 사람은 일명 '팔랑귀' 때문에 결국 따게 되더라도 잃을 확률이 높습니다. 우리네 인간의 지나온 과거를 보면 뻔히 보이는 것인데, 어리석게도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상화폐 덕분에 한국에는 억만장자가 많이 생길 것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 특성상 확 밀어붙이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이죠. 반대로 쪽박도 많겠습니다. 나는 어디로 갈 확률이 높은지 이성적으로 바라볼 줄 알아야겠습니다. 

혹, 이 글을 보는 분들 중에 그런 분은 없을지 한 번 돌아보시기 바랍니다. 가상화폐 관련된 글을 앞으로 종종 쓰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