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구매부서가 있는 회사라면 일단 규모가 어느 정도 되는 곳이겠지요. 구매파트는 원가관리, 업체관리, 품질관리, 전략적 구매, 각종 물류시스템구축 등 다양한 업무를 하게 됩니다. 즉, 어떤 업무를 포지션으로 가지느냐에 따라 필요한 능력치도 달라지게 됩니다. 구매자격증 종류를 알아보았습니다. 

<구매자격증 종류, 구매부서 취업에 도움되는 것들>

기본적으로 재무회계 지식이 있으면 좋겠지요. 구매 관련 업무를 하는데 당연하지 않나 싶습니다. 원가에 대한 지식도 있어야 하고, 각종 툴을 다룰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포지션에 따라 기획력, 협상능력 등을 필요로 하기도 하고요. 

- 엑셀 관련 : 구매자격증 중 엑셀 관련은 기본입니다. 일반 직장인에게도 필수지만, 이 부서에서는 능수능란하게 다룰 줄 알아야 하지요. ITQ 자격증이 대표적입니다. 컴활이나 사무자동화 같은 것도 있으면 좋겠지만, ITQ 정도면 충분하지 않나 싶네요. 

- 구매자재관리사 (KPM) : 구매자격증 중 대표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재계획, 구매 외주, 재고 창고/저장, 운반물류, 가치공학, 국제조달 등등의 전문적 지식을 갖추게 됩니다. TOP 자격을 따려면 구매/자재관리 총론, 구매관리, 자재관리, 해외조달 이렇게 네 과목을 봐야 합니다. 

- 유통관리사/물류관리사 : 유통/물류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겠지요? 그런 이유로 이런 자격증이 있으면 좋습니다. 요샌 유통물류학과 등의 전문적인 학과가 대학에 있기도 합니다. 

- 생산재고 관리사 (CPIM) : 생산재고관리 종사자들의 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증입니다. 

- 구매공급 전문가 (CPSM) : 미국ISM(공급관리협회)에서 주관하는 국제 공인 자격증입니다. 이 정도의 자격증이 있다면 이케아 같은 대기업에 취업을 노려볼 만도 하지요. 

이 정도면 구매자격증 종류 기본정리는 어느 정도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참고 글]

- 자소서포비아를 위한 자소서 잘 쓰는 법

- 익 문제수, 파트별 정리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