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싸우지 않고는 못 사는 '인간'이라는 종족. 현대 시대에 들어서 아주 오랫동안 평화의 시기가 지나고 있다고 하지만, 지금도 세계 곳곳에서는 크고 작은 분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지구촌'이라는 개념이 형성되면서 좀 더 평화롭나 싶었지만, 지금은 '테러'로 그 기반이 흔들리고 있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불안 불안합니다. 

<세계 군사력 순위 1~20위, 우리나라는 어디에?>

인간 전쟁의 중심에 '종교'가 이유가 되었던 적이 참 많은데, 지금도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그 외의 이유라면 '경제'를 들 수 있는데, 아마 이 경제 때문에 무리한 전쟁을 일으키지는 않을 것 같은데... 제 생각일 뿐이겠지요. 아래는 2017년 기준으로 세계 군사력 순위 1~20위입니다. 

가장 강한 나라는 미국. 그 뒤를 러시아가 바짝 쫓고 있네요. 그리고 3위는 중국. 러시아는 경제권 다툼에서 상당히 뒤지지만 여전히 군사력 하나는 최고입니다. 냉전 시대의 미국 vs 소련 이라는 양자구도가 지금은 없지만, 1, 2위를 다투는 걸 보면 서로를 가장 큰 견제대상으로 보는 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중국이 무시하지 못할 나라가 되었지요. 어쩌면 향후엔 1위까지 치고 올라갈지도? 전통적인 강호 프랑스, 영국이 그 뒤를 잇고 있네요. 4위에 랭크된 인도가 잠재력을 많이 가진 나라이기도 합니다. 세계 군사력 4위이지만, 경제력은 형편없지요. 만약 이 나라가 다방면에서 치고 올라올 경우 지구촌의 권력 싸움에 큰 이슈가 생길지도 모르겠네요.

미국, 러시아, 유럽들이 깨갱하고, 중국 vs 인도 양자구도가 성립되면 굉장히 웃길 것 같습니다. 물론 무서운 일이 일어날지도 모르겠지만요.

세계 군사력 순위 11 ~ 20위

우리나라는 11위에 올라와 있습니다. 북한과 대치하고 있기 때문에 방심할 수 없지요. 23위에 랭크되어 있는 북한에 객관적 전략으로도 밀려서는 안 되겠습니다. 우선 나라와 국민을 지켜야 하니까요. 그치만, 지금 북한은 연일 핵 이슈를 터뜨릴 만큼 위협적인 존재로 올라오고 있습니다. 

'전쟁'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결국 인간은 자멸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그 와중에 우리나라의 순위가 더 올라가길 바라는 마음은 뭔지... ㅋ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