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가끔 장어를 먹을 때 헷갈릴 때가 있습니다. 내가 먹고 있는 장어는 대체 어떤 종류인지 말이죠. 관심 있고 좋아하는 사람들이야 알겠지만, 그저 따라가서 몸에 좋다고 해서 먹는 일반 사람들이 뭘 알겠나요. 우리가 먹는 장어 종류는 일반적으로 네 가지입니다. 이 녀석들의 특징을 간략히 살펴보고, 장어에 대한 오해도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장어 종류와 각각의 차이점>

1. 붕장어

일명 아나고라고 불리는 바다장어입니다. 어릴 땐 아나고라는 단어만 알고 있어서 이게 장어과인 줄 전혀 몰랐습니다. 그냥 회로 나오는 물고기의 한 종류로만 생각했죠. 그 오드득 씹히는 뼈가 싫어서 어른이 되어서는 잘 먹지 않는 편이네요. 이 녀석들은 길이가 40 ~ 90cm 정도이며, 옆쪽에 흰색점이 길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겨울에 많이 잡히는 종류입니다. 

2. 갯장어 

하모라고 불리는 바다장어입니다. 하모는 최대 2미터 가량으로 긴 녀석도 있다고 하네요. 이빨이 몹시 사나운 게 특징인데, 알쓸신잡이라는 프로그램에서 여수 하모가 그리 맛있다고 나옵니다. 주로 숙회, 탕으로 많이 먹는 편인데, 우리나라보다는 일본에서 더 좋아하는 종류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일본 사람들의 여름 보양식 중 최고로 생각하는 게 장어라고 하네요. 일본 요리를 보면 장어덮밥이 있지요? 여름이 제철입니다. 

갯장어

<여수 하모>

3. 뱀장어 

민물장어입니다. 기본적으로 양식이 힘든 녀석인데, 생태 습성 때문입니다. 연어와는 반대로 산란 시기에 바다로 가게 되는데, 심해까지 간다고 합니다. 그래서 추적기를 달아놔도 일정 수준이 넘어가면서 교신이 끊기기 때문에 심해에서 산란을 한다는 그 이상까지는 밝혀내지도 못했다고 하네요. 그리고 알을 낳고 어미 뱀장어는 죽습니다. 

이렇게 태어난 새끼뱀장어를 실뱀장어라고 하는데, 오랜 시간 먹지도 않고 어미가 살았던 민물로 돌아온다고 합니다. 실제로 이 길목에서 잡아 매매를 하는데, 주로 홍콩에서 열리는 국제장에서 거래된다고 합니다. 여기서 사 온 장어들을 키워 판매하게 되는데 그래서 마치 양식인 것 같지만, 실제로 양식은 불가능하다는 점. 국산이라고 하지만 대부분 태생은 홍콩이라는 점!!! 풍천장어는 민물장어입니다. 

 

이런 민물장어의 습성을 가지고 노래로 만든 사람이 있지요. 바로 고 신해철 씨입니다. 개인적으로 참 좋아하는 노래.

민물장어

<신림역 맛집 장어>

4. 꼼장어

먹장어라고 합니다. 술안주로 많이들 드시는 꼼장어는 사실 장어과가 아니라고 합니다. 원구류로 아주 오래전 4억 년 전부터 존재해온 원시 어종이라고 하네요. 오히려 지렁이류에 더 가깝다고 하니, 괜히 거부감이 듭니다. ㅋ 

꼼장어볶음

<부산 자갈치시장 꼼장어>

장어를 먹으면 정력에 좋다고 하는 건 사실상 허구라고 합니다. 과학적으로는 전혀 검증된 바가 없다고 하지요. 그리고, 심리적인 효과(플라세보 효과)도 있지 않느냐?에 대한 대답도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대체 왜 먹는 거지? ㅋ)

[아래 유용한 정보 모음]

- 글렌피딕 30년 가격, 21년, 18년, 15년, 12년도

- 한글2018 무료설치 - 다운로드 방법

- 기상청 날씨누리 동네예보, 상세 날씨정보 보기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