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은 생소한 병이다 보니 잘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종종 인내로 끝까지 버텨내고 군생활을 완료하는 분도 있지요. 강직성척추염은 군대 면제 가능한 질환이므로 자신의 상태를 꼼꼼하게 체크하는 게 중요합니다. 필요서류도 알려드려요. 

<강직성척추염 군대 면제 조건>

강직성척추염 군대

단지 군면제가 문제가 아니라 군생활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못 오게 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문제가 있는데 그대로 들어가서 훈련을 받게 된다면 심각한 후유증이 오거나, 문제가 더 심각해질 수 있겠지요? 다만, 병역비리 등의 문제로 요새는 꽤 보수적으로 체크하게 되고, 밖에서의 진단보다 까다롭게 바라볼 수 있습니다. 

필요 서류도 있어야 하니 살펴보시고, 신체검사 전에 넉넉하게 기간을 두고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강직성척추염에 대해서

일종의 관절염이라고 볼 수 있는데, 관절 / 인대 등에 생기는 염증을 의미해요. 초기 증상이 특별히 없는 편이고, 실제로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분들이 많아 방치하기 십상인 만성질환입니다. 원인 또한 명확히 밝혀지지 않아 단순히 치료만으로는 완치하기 어렵기도 하지요. 

허리통증에서 시작해서 몸이 뻣뻣해지거나 통증이 확산됩니다. 군대에서 무리한 훈련을 하거나 군장 등의 무거운 것들을 오랜 시간 매고 다니면 더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제 친구도 비슷한 사례로 제대한 지 오래되었는데, 아직도 허리통증 때문에 힘들어하고 있네요. 

강직성척추염 군대 면제 관련

당연히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야겠지요? 통상적으로 grade2이상이면 5급 면제라고 하지만, 위에 언급했듯이 까다롭게 보기 때문에 장담할 수는 없습니다. 

병무청에서는 자가면역질환으로 구분하여 강직성척추염을 군면제 대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물론 상태에 따라서 다르고요. 할만하다 싶으면 공익으로 빠질 수도 있고, 문제가 미약하다 싶으면 현역으로 갈 수도 있습니다. 

- 병무용진단서 필요

- 진료기록지

- 투약기록지 (6개월 이상)

- 영상검사 판독지 및 영상 CD (CT 또는 MRI 중 반드시 하나 이상 포함)

- 혈액검사결과지 (HLA-B27 검사결과 필수)

위의 내용처럼 투약기록지가 6개월 이상 되어야 하므로, 최초 진단 후 6개월이 필요합니다. 이런 부분을 고려해서 제출 시기를 잡아보는 게 좋겠네요. 

[참고 글]

- 평발 군대면제 가능할까? 4급 공익 기준

- 군대 영장 연기 가능 사유, 나이 제한

- 햇빛 알레르기 군대 면제 조건 여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