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동차번호판 재발급 관련 정보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교체할 일이 거의 없기는 하지만, 그런 상황이 생길 수 있다는 것!!! 사고가 나서 찌그러지거나, 노후화로 인해 많이 손상된 경우, 분실했을 경우 등 여러 경우가 있겠지요. 

<자동차번호판 재발급 장소, 비용, 준비물>

재발급 장소는 어디에서?

만약 대도시에 거주하는 분이라면 구청이나 시청에 가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아직 업무를 보지 않는 곳도 있으니 미리 전화 등으로 문의해서 확인해본 다음 방문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국산차라면 바로 처리가 가능하고, 외제차라면 자동차번호판 제작 전문업체에서 수령해야 합니다. 

가장 확실한 곳은 자동차등록사무소에 가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이 업무를 수행하는 곳이에요. 차주가 직접 가는 것이 처리가 가장 원활하지만, 대리인이 가도 가능은 합니다. 

자동차번호판 재발급 비용 및 준비물

본인이 가면 신분증자동차등록증만 있으면 됩니다. 만약 대리인이라면 위임장과 차량 소유자의 신분증명서가 필요해요. 도장(인감)도 챙겨가셔야 합니다. 

만약 번호판을 분실했을 경우 관할지구대에 가서 분실확인신고서 서류를 떼어서 지참하셔야 합니다. 이거 안 가져갔다가 아무것도 못하고 그냥 나와야 할 수도 있어요. 반드시 분실신고 먼저 한 후 재발급 신청해야 합니다. 

비용은 얼마 들지 않습니다. 기본 제작비 정도만 들어가며, 일반적으로 3~4만 원 안쪽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차종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큰 차이는 나지 않습니다. 

자동차관리법 제10조를 기준으로 번호판을 알아볼 수 없는 상황에도 방치했을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100만 원 이하의 벌금을 물게 될 수 있으니 저렴한 비용으로 재발급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굳이 찜찜하게 다닐 필요는 없겠지요. ^^

[참고 글]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