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무더운 여름이 되면 정신줄을 챙기기 힘들 정도네요. 해가 바뀔수록 점점 더 날씨가 극악무도해지는 것 같습니다. 올해도 여지없이 이곳저곳에서 기록을 경신 중인데, 뜨거운 이 계절 덕분에 사망자도 만만찮게 생기고 있습니다. 단순히 덥다를 넘어선 무더위를 이기는 법을 정리해봅니다. 

<무더위 이기는 법, 생활수칙>

특정 질환이 있는 분이라면 더더욱 건강 관리에 힘써야 합니다. 노약자, 당뇨환자, 혈압환자 등은 폭염주의보, 경보가 내려졌을 때는 오후에 외출을 되도록 삼가는 게 좋습니다. 물론 일반인들도 마찬가지에요. 불필요한 외출을 한낮에는 피하는 게 좋죠.

1. 수분 공급

무더운 날씨가 이어질 때 몸에 수분을 제때, 제대로 공급하는 건 아주 중요한 문제입니다. 여름철 건강관리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가볍게 봐선 안 되는 기본 중에서도 기본이죠. 최소한 하루에 6 ~ 8잔 이상의 물을 따로 마시는 게 좋습니다. 양이 중요한 게 아니에요. 수시로 수분을 보충해주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아이스크림과 바다

2. 비타민 챙기기

더위를 이겨내려면 비타민C 등을 챙겨 먹는 게 좋습니다. 건강한 분이라면 제철 과일로 얼마든지 섭취할 수 있으니, 이 계절에 나오는 다양한 과일을 매일 꾸준히 챙겨 드세요. 과일을 조심해서 먹어야 하는 분이라면 비타민제 같은 걸 먹는 것도 좋습니다. 저희집은 수박, 참외, 토마토 정도를 여름이 항상 챙겨두고, 자두복숭아도 자주 사 먹습니다. 

3. 옷 잘 입기

패션도 중요하지만, 건강을 위해 옷을 입는 것도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무더위 이기는 법 중 계절에 맞는 옷 입기는 필수입니다. 통풍이 잘되는 옷은 기본이에요. 여름에 봄/가을/겨울 청바지를 입는 분들도 꽤 되더군요. ㅠㅠ 햇볕에 나가야 하는 날이라면 검은색 옷은 피하세요. 빛을 다 빨아들여서 말도 못 하게 덥습니다. 열사병에 걸리면 정말 답 없어요. 더위 먹으면 해결하기 어렵지요.

먹기 좋게 썰어놓은 수박

4. 에어컨은 적당히, 환기는 충분히

덥다고 하루종일 에어컨을 트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냉방병이 올 수도 있고, 두통은 기본으로 따라올 수 있습니다. 이건 어느 정도 환기만 제대로 시켜준다면 해결이 되는 문제에요. 따라서, 에어컨 온도는 최소 25도 이상으로 맞추고, 환기는 하루에 최소 세 번 이상 주기적으로 해주세요.

꿀잠자는 사람

5. 열대야 이겨내기

더워도 어떻게든 버틸 수 있다 쳐도, 잠을 못 자면 다음날 하루를 망칩니다. 여름철 무더위에 따라오는 열대야는 가장 지독한 어려움 중 하나지요. 자기 전에 미지근한 물에 샤워하고, 최대한 어둡게 하고, 스마트폰은 열대야 시즌에는 멀리하고, 에어컨은 쾌면모드 정도를 활용하는 게 가장 바람직합니다. 술 먹으면 더 더운 거 아시죠? 맥주의 유혹에 넘어가 다음날 하루를 망치지 마세요.

- 열대야 극복하고 숙면 취하는 법

먹는 것, 자는 것, 입는 것, 생활습관 등 할 수 있는 건 다 지켜보는 게 이 뜨거운 여름을 좀 더 건강하게 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가장 쉬운 것들이 의외로 지키기 힘들지요. 하지만, 나와 가족의 건강을 위해 나도 지키고, 가족들에게도 알려주세요. ^^ 그리고, 이럴 때일수록 평소 충분한 휴식도 중요하니 너무 무리하지 말기를 바랍니다. 

[참고 글]

- 여름이면 생각나는 시원한 먹거리들

- 8월 국내 여행지 추천 : 바다편

- 뉴질랜드 여행, 8월 날씨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