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무비자로 다른 나라에 여행할 수 있는 국가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곳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러시아 같은 체제가 완전히 자유롭게 바뀌지 않은 곳에 여행할 때는 주의사항을 잘 살펴보고 가야 합니다. 과연 러시아관광비자는 필요할까요? 알아야 할 상식이 있을까요?

<러시아 여행비자 기본상식>

러시아여행비자

2014년부터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러시아 여행 시 무비자로 60일 방문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늘 그런 건 아니에요. 첫 입국일 때만 해당됩니다. 총 180일을 초과할 수 없게 되어 있으니, 이 점은 반드시 알아두어야 합니다. 러시아에 자주 여행할 계획인 분들은 필수상식이지요. 물론 1회성에 거쳐 단기간 여행이라면 관계없습니다. 

특히 한 지역에 7일 이내로 머무를 계획이라면 (일부러 이렇게 코스를 짜도 좋습니다.) 더더욱 신경 쓰지 않아도 되긴 합니다. 

만약 좀 더 긴 체류시간을 가지고 여행을 하려는 분이라면 거주등록증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레기스크라찌야라는 건데 일반적으로 내가 묵을 숙소 (호텔, 게스트하우스 등)에서 무료 또는 유료로 해줍니다. 따라서, 숙박업소 예약할 때 미리 문의를 해보는 게 좋습니다. 막상 갔는데, 부담되는 금액을 요구하면 곤란하거든요. 특히 민박에 묵을 예정이라면 반드시 체크하고 출발하세요.

만약 숙박업소에서 하지 않을 거라면 담당 공관에 가서 해야 하므로 꽤나 번거롭습니다. 혹 여행 도중 검문을 할 수도 있는데, 이때 거주등록증, 여권, 출국카드를 소지하고 있어야 해요. 

7일 이내로 여행을 계획하는 게 제일 좋겠고, 지역을 옮겨 다니며 코스를 짜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개인적으로 이런 서류상 불편함을 해소하고 싶다면 안전한 호텔을 예약하는 게 제일 좋은 것 같네요. 

[참고 글]

- 러시아 월드컵 F조 국가 및 경기일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