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베트남을 주목해야 할 때입니다. 이미 많은 성장을 했고, 앞으로도 성장 가능성이 가장 큰 국가 중 하나이기 때문이죠. 지속적인 성장의 가능성을 볼 때는 현재의 몇 가지 원인이 아닌 그 나라의 근본적인 환경을 볼 수 있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이 나라의 성장이 계속될만한 이유는 여럿 있습니다. 

<베트남 계속되는 성장 가능성, 근본적 이유>

1. 엄청난 교육열

교육열 하면 한국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강점 중 하나죠. (물론 폐단도 많지만요.) 이 나라는 교육열이 뛰어난데, 여전히 교육을 통해 성공하려는 이들이 많고, 그런 분위기도 자리잡혀 있습니다. 최근에는 국비 유학을 통해 우수인재를 많이 발굴하고 있기도 합니다. 나라를 이끌어 갈 우수 인재가 늘어나는 것은 향후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2. 일할 수 있는 인적자원

인구의 50% 가량이 30대 미만입니다. 고령화가 지속되고 있는 선진국들은 이제 일할 사람이 없어 헤매는 상황이 오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엄청난 젊은이들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지요. 이 어린 친구들이 좀 더 나은 환경에서 교육을 받고 이후에 경제활동을 하게 될 텐데, 성장의 가속화는 더 이어질 것이라 생각하네요.

3. 풍부한 자원

자원이 많은 것은 국가의 발전에 큰 영향을 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자원의 풍부함 때문에 오랫동안 게으름을 피우기도 했던 국민성은 이제 성실함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주로 원유, 무연탄, 석회석, 금, 주석 등의 자원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4. 안정적 정치환경

정치적으로 안정이 되고, 안되고는 국가 경제에도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베트남은 이런 정치적인 환경이 동남아에서 가장 안정적으로 되어 있어, 불안감이 적다는 것이 꽤나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되고 있습니다. 

위의 근본적인 이유들 때문에 발전하고 있는 지금의 상황이 앞으로는 더 가속화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베트남 주식시장도 덩달아 크고 있지요. 투자자들이라면 이미 이곳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을 텐데, 당분간은 악재보다는 호재가 많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

<참고자료. 미래에셋대우 웹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