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공무원 봉급표가 완성되었습니다. 인상안이 확정되었지요. 공무원을 준비하는 분들께 좋은 '자극제(?)'가 될 수도 있는 월급표입니다. 특히 올해 공무원 시험에 합격하실 분들!!! 1호봉 봉급표에 특히 관심이 많을 것 같습니다. 점점 치열해지는 공시생 경쟁. 좀 더 힘을 내려면 자극제가 필요하지요. ^^

<2018 공무원 봉급표, 9급 ~ 5급~1급, 수당제도 확정안>

2018년에는 총 2.6% 인상되었습니다. 고위 공직자의 경우엔 2.0%로 제한을 두었다고 하고요. 크게 오르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공무원은 최고의 안정적인 직장 중 하나죠. 그리고, 호봉에 따른 봉급표 금액이 전부가 아니라 수당이 있기 때문에 다른 직장에 비해 안정적인 월급을 받는 것이 사실입니다. 

1. 2018 공무원 봉급표, 9급~5급~1급

아래 표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9급 1호봉 월급은 132만 원, 7급 1호봉 월급은 177만 원, 5급 1호봉은 240만 원입니다. 이것만 놓고 보면 역시나 적어 보이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지요. 일반 사람들이 봐도 그렇습니다. 수당제도가 없다면 이 돈 받고 일할 공무원은 별로 없을 것 같네요. ^^ 하지만, 수당까지 포함하면 꽤 올라가게 되지요. 

- 공무원 처우 개선

- 격무/위험직종 종사자 사기 진작

- 업무 전문성 강화

- 일/가정 양립지원 및 출산장려

실제로 현 정부에서는 공무원의 업무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 같습니다. OECD 국가 중 공무원 업무 환경 또한 좋지 않기에 선두에서 개선하겠다는 의지가 강합니다. 이로 인해 다른 일반 사업장에까지 근로환경 개선의 의지가 퍼지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2. 2018 공무원 봉급표, 수당제도

아래 정리해 놓은 표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상여수당 3종

- 가계보전수당 4종

- 특수 근무수당 4종

- 실비변상 4종

위의 항목들이 공무원 수당제도의 기본입니다. 자신의 보직에 따라 수당도 결정되겠지요? 공무원의 큰 혜택 중 하나가 자녀 관련 지원인 것 같습니다. 

2018 공무원 정근 수당은 근무연수에 따라 달라지는데, 1년 미만은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공무원 2년 차가 5%이며, 이후로 1년 단위로 5%가 올라가게 됩니다. 기준은 월 봉급액의 x%입니다. 

공무원에 대한 전반적인 환경 개선에 찬성하고 있습니다. 나라의 기반이 되면서 또 그 환경들이 국가적 기준이 되기도 하기 때문이죠. 2018 공무원 봉급표를 살펴봤는데요. 공무원시험 준비하는 분들께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