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평창올림픽은 세계 최초의 5G 올림픽이라는 타이틀을 달게 될 것입니다. 세계 그 어느 나라보다 빠른 인터넷 속도를 자랑하는 우리나라입니다. 이런 환경적으로 뛰어난 조건을 활용하여 단순히 보는 올림픽이 아닌, 체험하는 올림픽에 초점을 맞춘 것입니다. 성공적으로 잘 되기를 응원합니다. 

<평창올림픽 5G 기술, 체험에 초점을 맞추다>

5G 기술은 세 가지로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싱크 뷰, 포인트 뷰, 멀티 뷰. 이렇게 구분이 됩니다. 

1. 5G 기술 - 싱크 뷰

시각적으로는 멀리 있는 곳은 잘 보이지 않지요. 그래서, 설치하는 것이 바로 대형스크린입니다. 여기까지가 기존의 관람방식인데요. 이번 평창올림픽에서는 1인칭 시점으로 체험하듯이 관람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선수뿐만 아니라 심판의 1인칭 시점 관람도 가능합니다. 

이 방식의 원리는 선수들의 장비에 카메라를 달아 마치 관중이 직접 플레이를 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단순히 카메라만 장착하는 기술은 아니겠지요. 다양한 기술이 접목된 웨어러블 센서들이 부착됩니다. 

봅슬레이 경기라면 썰매 앞부분에 Full HD 카메라를 설치하게 된다고 합니다. 


2. 5G 기술 - 포인트 뷰

5G의 가장 큰 특징은 이전의 4G와는 차원이 다른 속도에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영상들이 빠르게 전송될 수 있는데요. 이러한 기술은 선수에 대한 추적과 실시간 플레이 영상을 직접 선택해서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내가 원하는 선수 관점에서 볼 수도 있다는 것이지요. 선수들의 헬멧에 장착된 카메라는 더 실감 나는 경기관람을 경험하게 해줄 것입니다. 


3. 5G 기술 - 멀티 뷰

빠른 속도는 다양한 관람을 가능하게 합니다. 멀티뷰가 가능하기에 내가 원하는 것들을 선택해서 볼 수 있습니다. 특정 선수의 원하는 순간, 원하는 위치를 선택해서 볼 수 있게 됩니다. 

평창올림픽에서는 5G 기술 뿐만 아니라, 사물인터넷(IoT), UHD, VR, AI 등 다양한 기술들이 접목된다고 합니다. 차질 없이 잘 진행되기를 다시 한번 응원합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