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가상화폐 돌풍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누군가에겐 강 건너 불이 될 것이고, 누군가에겐 위험한 물건이 될 수 있고, 누군가에겐 부를 가져다 줄 효자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특히 젊을수록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 제 주변에도 억대 이상을 벌어들인 분들이 몇 있지요. 

<가상화폐 투자, 재테크 활용 시 주의사항>

저는 안전을 중요시 하기 때문에 공격적인 내용들을 공부하지만, 굉장히 보수적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큰 수익이 보장되지 않는 만큼 크게 잃을 일도 거의 없지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은 어디에도 적용되는 것 같습니다. 

좀 더 공격적인 제 지인 두 명은 다양한 ico에 참여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큰 이익을 거두곤 합니다. 다만, 아직은 실패하지 않았지만, 큰 실패의 위험이 늘 있다는 것이지요. 가상화폐 투자는 재테크로 활용하는 분들이라면 아래 내용은 기본으로 지켜야 할 것입니다. 

1. 아는 만큼 보인다?

가상화폐 분야는 아는만큼 보인다고 하기엔 모순이 많습니다. 초보라면 안정성이 있는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등의 기반화폐들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면서 투자하는 게 좋습니다. 이런 안정성 있는 화폐의 경우도 리듬을 타게 되는데, 안정성이 있다 해도 그 폭이 상당히 큽니다. 

즉, 주식시장에서의 안전투자 정도로 접근했다가는 큰 코 다칠 수 있습니다. 잘 안다고 해서 예측이 될 정도가 아니기 때문에 무조건 지식에만 기대는 것도 오류를 범할 수 있습니다. 

2. 함부로 영역을 넓히지 마라. 

가상화폐에 입문하게 되면 큰 돈을 벌게 된다는 이야기를 자주 접하게 됩니다. 특히 새로 나온 가상화폐의 경우 마치 유망 주식상장과 같은 느낌을 받을 때가 많지요. 많은 분들이 제대로 공부하지 않고, 함부로 영역을 넓혔다가 사기를 당하거나 투자금을 다 날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전히 존재하는 신규 가상화폐 사기. 알만큼 알아야 당하지 않을 정도가 됩니다. 가상화폐 관련 커뮤니티가 많은데, 글을 많이 읽어보고 개념을 정립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스팀이라는 sns형 가상화폐에 관심을 두고, 스티밋에서 사람들의 글을 많이 살펴보는 편입니다. 

3. 길게 봐라.

이슈가 많고, 큰 만큼 말들도 많습니다.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사람들도 엄청 많지요. 진짜 제대로 해보고 싶은 분이라면 화폐의 역사부터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가상화폐에 대한 거부감을 가지는 게 얼마나 어리석은지 알 수 있습니다. 지인 중 한 명은 2025년까진 비트코인을 들고 있겠다고 큰소리치곤 합니다. 

세상은 변하고 있고, 화폐 개념 자체도 변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게 되면 더 많은 것들이 바뀌겠지요. 가상화폐가 정말 지금 이 시기에 반짝하는 투기성 아이템일까요? 길게 내다볼 수 있는 시각을 가지도록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쉽게 얻은 건 쉽게 잃기 마련입니다. 변동성이 크기에 큰 돈을 벌 수도 있지만, 그만큼 크게 잃을 수도 있는 것이지요. 공부하지 않은 사람은 결국 잃게 되어 있습니다. 남이 한 선택을 따라가다가는 결국 갈피를 못잡게 되니까요.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