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턴가 도심에서도 위협적인 존재가 되고 있는 말벌. 7~9월 여름철에 왕성한 활동 시기를 가지고 있어 피해사례가 집중적으로 접수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사람들이 살고 있는 곳곳에 집을 짓는 경우가 많은데, 함부로 건드렸다가는 큰 낭패를 볼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여름철 말벌 대처법, 퇴치 방법>

말벌 퇴치방법

1. 말벌 나타나는 원인

이 녀석들은 6월이 되면 집을 짓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7월, 8월에 번식 활동을 하게 되지요. 자연스럽게 우리들 눈에 많이 띄기도 하고, 상당한 공격성을 가지기에 위협적이 되는 것입니다. 최근 수년간 말벌의 활동이 도심에도 늘어난 이유는 심한 열섬현상, 녹지 면적의 증가, 당분 음료를 많이 버리는 행위 등이라고 합니다. 


2. 말벌 대처법

이 작은 녀석들은 빠르기도 하지만, 꿀벌처럼 한 번 쏘고 끝나지 않는다는 것이 우리 인간들에게 큰 위협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기본적인 대처법을 알고 있어야 위급한 상황을 잘 넘길 수 있을 것입니다. 

- 말벌에게 천적은 곰, 오소리, 담비 등의 동물인데, 그래서 검정색이나 갈색 계통에 대해선 특히 더 공격성을 보인다고 합니다. 여름철 옷 입을 때 참고하시면 되겠네요. 

- 말벌은 머리 부분을 먼저 공격한다고 합니다. 그 강한 독성을 가진 침으로 머리에 쏜다고 생각하니 아찔합니다. 혹 공격을 당하게 된다면 도망가는 게 우선이지만, 머리 부분을 보호해야 합니다. 

- 말벌의 집이 있는 곳을 발견했다면 바로 119에 신고해야 합니다. 여름철에 미리 대비하고 있기에 바로 처리해주십니다. 특히 진동에 민감하기 때문에 함부로 건드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과일 향, 알코올에 민감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말벌 덫을 만드는 분들은 과일주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더군요.

- 혹 벌에 쏘였다면 억지로 침을 빼려 하지 말고, 바로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급하다면 가까운 약국에라도 먼저 달려가는 게 좋지요. 수년 전 산소에 갔다가 작은 벌들에게 엄청 쏘여서 바로 근처 약국에서 치료받은 적이 있습니다. 다행히 큰 문제는 없었지요.

3. 말벌 퇴치 방법 

- 도시의 경우 단위 개체를 봤을 경우 피하는 게 가장 좋겠지요? 말벌집을 발견했다면 119에 신고합니다. 

- 말벌 트랩을 만들 수 있는데, 과일 향, 알코올에 반응하는 녀석들이기에 패트병 등을 활용하여 들어가는 공간은 넉넉하게 하고, 나오는 구멍은 작게 만들면 들어가서 못 나옵니다. 

- 말벌채집기라는 기구가 있더군요. 이걸 활용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물론 이 기기는 도심보다는 시골에서 활용하는 용도입니다. 

- 살충제 사용이 도심에서는 가장 일반적이긴 하지만, 시골에서는 잘 쓰지 않는 것 같습니다. 


가끔 공원 나들이를 갔는데, 말벌을 만날 때가 있습니다. 엄청 섬뜩하지만, 애써 외면하지요. 이런 경우 보통 별 탈 없이 넘어가기 마련입니다. 괜히 지나가는 녀석 자극해서 좋을 일은 없으니 항시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