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AI시대가 도래하고 있습니다. 머지 않아 우리 실생활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을 하고 있는데요. 메신저 시장에도 이런 AI가 접목되고 있는데, 삼성에서 채팅봇(Chatbot)을 출시한다고 합니다. 

얼마 전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챗봇은 내놓기는 했지만, 금지어 설정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아 수많은 비평과 함께 거두어들이는 사태까지 발생했습니다. 발생할만한 문제점들을 충분히 보완해서 내놓게 될거라 보이는만큼 메신저 시장에서 삼성의 채팅봇이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 기대가 되는군요.

사실 구글에서 이런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많은 돈을 들여가며 인수합병을 하고 있는데, 구글보다는 한발 늦다는 느낌은 들지만, 삼성도 투자 비율을 높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Chatbot이 나오기 전 AI기업 '비브랩스'를 인수하기도 했죠. 이 비브랩스의 AI기술을 탑재한 것이 채팅봇입니다. 

특히 삼성은 다양한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등에 기본으로 탑재할 수 있어 경쟁력이 상당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순 채팅의 기능에 +@ 요소만을 가진 카톡이나 라인과 경쟁이 얼마나 가능할지도 지켜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채팅봇을 활용하여 각종 뉴스를 찾아달라고 요구할 수 있으며, 생활 속의 다양한 정보들을 내가 일일이 검색하지 않고 찾아줄 수 있습니다. 아마 채팅을 할 수 있는 로봇과 대화를 하며 내가 할 수 있는 다양한 행위들을 생략할 수 있게 되겠지요. 

거대 기업의 AI에 대한 투자가 커지고 있는 만큼, 소비자 입장에서도 마음의 준비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 블로그를 하고, IT에 관심이 있는 제 입장에서는 적어도 그런 것 같네요. 정말 기대가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