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월급만으로는 살기 어려운 세상이 되었습니다. 2010년대는 재테크가 유행이었다면, 2020년대는 아마도 투잡, 멀티잡, 투자 등이 인기를 계속 끌 것 같습니다. 오늘은 아트테크에 대해서 알아보고, 거래방법, 거래하는 곳, 수익률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아트테크란? 거래방법, 수익률>

아트테크란

최근에는 기본적으로 주식, 코인투자 등에 관심을 많이 가지는 것 같습니다. 특히 희망이 없다고 생각하는 20대들의 묻지마 투자는 후폭풍이 두려울 정도죠. 월급만으로 어려운 직장인들에게도 투자는 필수입니다. 금수저가 아닌 이상...

아트테크란?

Art + Tech. 아트테크란 미술품에 대한 투자를 하는 걸 의미합니다. 최근에 관련해서 기사들도 좀 쏟아지는 편이긴 하지요. 일론머스크 관련 이슈도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미술품투자는 원래 부자들이 하는 것으로 인식되었으나, 온라인 세상이 펼쳐지면서 다각도로 가능해지고,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변형되고 있습니다.

아트테크 거래

그래서, 주식하는 분들은 이와 관련된 관련주에 관심을 가지기도 합니다. 얼마 전 블록체인 기술이 들어가 있는 미술품들이 경매로 엄청난 가격에 거래되기도 했지요. 미술작품들을 공동구매하기도 합니다. 적은 돈이라도 해보면서 경험을 쌓아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하네요.

대표적 아트테크 사이트

 

ART TOGETHER

 

www.weshareart.com

아트테크 수익률

그렇다면 이 방법을 통해서 수익을 낼 수 있을까요? 가능합니다. 산 뒤 더 높은 가격에 팔 수도 있고, 경매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작가, 작품을 잘만 선별해낼 수 있다면 주식에서 기업의 가치를 찾아내어 큰 수익을 얻듯 아트테크에서도 좋은 수익률을 가질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10 ~ 20% 수익률을 얻는다고 하지만, 이건 정말 케바케입니다. 마케팅 관점에서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큰 수익을 얻을 수도 있고, 가치투자 식으로 오랜 시간이 흐른 후 큰 돈이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아트테크 수익률

세금 문제

뭘 하든 돈이 오고가는 곳에는 세금 문제가 항상 있기 마련입니다. 미술품을 거래할 때도 마찬가지지요. 양도할 때 발생하는 양도소득세, 거래시 부가가치세, 상속세, 증여세, 법인세 등 각종 세금이 다 붙게 됩니다.

다만 부동산처럼 복잡하게 이런저런 세금이 붙지 않는다거나, 공제가 많다거나, 비과세 부분도 많다는 건 좋은 점입니다. 양도가액이 6,000만 원 미만이라면 거래 관련으로 세금은 붙지 않습니다. 생존 작가 작품이라면 비과세 관련 항목도 있습니다. 어쨌든 배보다 배꼽이 크지 않으려면 세금 문제도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미술품 거래방법

위에 바로가기 링크를 남겨 놓았는데, 아트투게더 플랫폼은 미술작품을 공동구매하는 곳입니다. 초보자들이 접근하기에도 좋은 아트테크 대표 플랫폼입니다. 대부분은 이곳을 통해 진입하는 것 같습니다.

아트테크 거래방법

패들에이트, 아트넷, 아트시, 프로라타 등의 경매업체들도 있습니다. 정보를 얻기 위해 아트허브, 네오룩 등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환금성이 좋은 사이즈는 10-50호이니 기억해두세요.

저는 개인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이 접목된 미술 작품에 요새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네요. ^^

▼ 아래 정보들 놓치지 마세요

 

 

환경오염 주식투자, 친환경 종이, 제지 관련주

플라스틱으로 인해 지구는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꽤 된 이야기죠. 제재도 하고, 규정도 만들고 했지만, 플라스틱 쓰레기는 계속 나왔고, 더는 방치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습니다. 환경오염이

neminfo.tistory.com

 

 

금 재테크 여전히 좋을까? 금투자 방법

오랜 세월 가장 안전한 자산으로 분류되어 있었던 금. 작년에 그 기조가 흔들린다는 글을 유독 많이 본 것 같아요. 하지만, 여전히 금을 재테크 수단으로 보고 활용하는 분들이 많다는 사실. 세

neminfo.tistory.com

 

 

무료만세력보기 앱, 천을귀인 어플

조선 시대에 처음 편찬된 천세력이 훗날 만세력으로 바뀌었습니다. 역법서의 일종으로 결국 사주팔자. 즉, 운세를 보는 용도입니다. 10년 단위로 계산하고, 보정하면서 기록하다 보면 1만 년에

neminfo.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