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받을 수 있는 나이와 기타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국민연금에 대한 불신이 참 뿌리깊게 내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부실하다는 이유로 지금의 젊은 사람들은 나중에 국민연금을 받을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많이 하고 있지요. 반대로 국가가 망하지 않는 이상 문제 없다고도 합니다. 

<국민연금 받을 수 있는 나이, 다른 국가들은?>

 

18세 ~ 59세 해당되면 가입할 수 있는 국민연금. 최소 10년을 채워야 받을 수 있는 나이가 되었을 때 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수급개시연령이라고 해서 최종적으로 65세이지만, 점차적으로 바뀌는 중에 있습니다. 출생 년도에 따라 다르니 아래 내용을 살펴보세요. 

국민연금 최고납부액/최저납부액 ▼

 

국민연금 최고납부액, 최저납부액 보는 법 A to Z

매년 국민연금 최고납부액, 최저납부액 액수가 달라집니다. 아무리 많이 벌어도 상한액 이상 내지 않고, 아무리 적게 벌어도 하한액만큼은 내야 하는 기준이 됩니다. 매년 검색해서 확인해도 되

neminfo.tistory.com

국민연금 수급개시연령

원래 국민연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나이는 60세였지만, 65세로 늘렸습니다. 어쩌면 지금 20~30대 분들은 더 늦은 나이에 지급받게 될 수도 있는 것이지요. 2018년에 62세, 2023년에 63세, 2028년에 64세, 2033년에 65세로 점차적으로 늘어납니다. 

분할연금은 부부가 이혼했을때 받을 수 있는 연금을 의미합니다. 조기에 받을 수 있지만, 6% 정도 감액되어 지급되고, 정식으로 받을 때에도 이게 적용되기 때문에 가능하면 정상적으로 받는 게 좋습니다. 소득 공백이 생겼고, 정말 답이 없을때 조기수급을 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기타 정보 (다른 국가)

의무가입기간은 우리나라가 현재 59세이고, 영국은 64세(여 62세), 노르웨이 66세, 네덜란드 65.5세, 아일랜드/캐나다/덴마크 65세, 독일 65.4세, 핀란드/벨기에 64세, 일본 60세 정도입니다. 대부분 납부 연령이 지나면 바로 수령자가 되는데, 우리나라는 몇 년의 공백이 생깁니다. 일본과 미국도 비슷하기는 합니다만, 복지 정책으로의 방향성과는 조금 맞지 않는 것 같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많은 이들이 국민연금 재정난 문제를 걱정하는데, 제 생각이기는 하지만, 국가가 있다면 계속 이어지지 않을까?에 좀 더 공감이 가는 편입니다. 다만 연기금의 투자문화 등의 다양한 개편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네요. 

과연 국민연금제도가 제대로 굴러가고 있는지 의문이 들기도 하는 요즘입니다. 제대로 된 정책들이 안정화될 수 있도록 잘 자리잡혀갔으면 좋겠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1인당 평균수령액 ▼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1인당 평균수령액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1인당 평균수령액을 기준으로 체크해보는 것도 재미있겠네요. 사람에 따라 보는 시각이 다르긴 하지만, 만에 하나 나이 먹고 돈이 없는데 이거라

info.peterjuninfo.com

국민연금 추납, 추가납입 제도의 모든 것 ▼

 

국민연금 추납, 추가납입 제도의 모든 것

국민연금 추납 제도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10년을 채워야 연금을 받을 수 있고, 낸 기간이 길수록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특정 사정으로 인해 일시 정지되어 있는 등의 사유가 있다면

info.peterjuninfo.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