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S란 Text to Speech의 줄임말입니다. 즉, 글을 읽어준다는 의미지요. 많은 TTS프로그램이 있지만, 무료로 사용하는 데 제한이 있습니다. Balabolka는 그런 면에서 활용도가 높은 무료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어요. 녹음파일로 남길 수도 있어 좋습니다. 

<글 읽어주는 프로그램 Balabolka, 무료 TTS>

balabolka program

종종 유튜브를 보면 이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영상 제작하는 분들도 있더군요. 처음엔 어색하고 이상했는데, 듣다보니 적응되어서 나쁘지 않더군요. 

텍스트 음성 변환 프로그램인 Balabolka(사이트 바로가기)를 설치한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wav, mp3, mp4, ogg, wma 파일로 저장 가능합니다. MS speech API의 다양한 버전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balabolka 다운로드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balabolka 압축파일 하나 받아집니다. 압축 풀어서 폴더 안의 setup 실행해서 설치해줍니다. 설치과정은 별거 없고, 다음-다음만 누르면 되니 생략하겠습니다. 

언어 선택 화면

단, 한국어지원은 안된다는 점 참고하세요. 일어, 중국어 다 되는데... 왜 안되는지 모르겠네요. ㅋ 저는 english로 선택하고 설치했습니다. 

무료 TTS프로그램 활용

TTS프로그램 실행하면 기본화면입니다. 아래 커다란 여백에 텍스트를 입력하면 되는 것이지요. 

포스팅하고 있는 일부 내용을 넣어봤습니다. 그리고 플레이 버튼을 눌러 들어봤는데...? 개판입니다. ㅋ 왜냐면 영어만 골라서 읽거든요. 그래서 좀 더 살펴보니...

ms 스피치 플랫폼 가이드

스피치 플랫폼 런타임을 추가로 다운로드 해서 설치하라고 합니다. balabolka 홈페이지(위에 링크) 아랫부분에 가면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어요. 처음 설치할 때 한국어가 없었지만, 런타임 언어 다운로드해서 설치하면 (한국어 목소리 Haemi) 활용할 수 있습니다. SAPI5, 스피치 플랫폼 모두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이 과정을 추가로 하지 않으면 영어만 활용할 수 있으니, 한국어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하려면 꼭 해야 합니다. 

[참고 글]

- AI로 그림그리기, 구글 오토드로우

- 텍스트 게임 끄투 온라인

- 사진 텍스트 추출, OCR텍스트스캔 앱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