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게임이 대세가 되면서 이제는 1인 개발자가 정말 많아졌습니다. 오래전엔 전문가가 아니면 게임을 만드는 것 자체가 어려웠는데, 이제는 마음만 먹는다면 취미로도 할 수 있는 세상이 되었죠. 앞으로는 더 할 것 같네요. 전문가로서 게임 프로그래머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일을 하는지 정리해봅니다. 

<게임 프로그래머 종류 및 하는 일>

1.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

게임을 플레이할 때 우리 눈에 보이는 모든 것들을 개발하는 프로그래머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기본적인 코딩 능력이 받쳐줘야 합니다. 전문가가 되려면, C, C++정도는 마스터가 되어 있는 상태여야 하지요. 유니티 엔진을 활용한다면 C#만 해도 된다고 하지만, 게임을 만드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라면 그 정도 수준으론 어림없지요. 

그래픽을 올려야 하기에 그와 관련된 지식도 있어야 합니다. 각종 개발툴을 만들기도 하지요. 물론 이는 다른 파트에서 할 수도 있습니다. 서버가 필요한 게임일 경우 서버 프로그래머와 협업도 해야 하니 패킷 관련 지식도 갖춰야 합니다. 

2. 서버 프로그래머

게임을 플레이할 때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필요한 것들을 만드는 일을 합니다. 네트워크, 통신, 서버 단에서의 각종 데이터 처리 등등. 보안이 필요한 다양한 작업을 하기도 해요. 

무엇보다 안정성이 중요하기에 좀 더 보수적인 포지션이라 보면 됩니다. 클라이언트, 기획자와 가장 많은 작업을 하지요. 게임 공식 등을 적용하기도 하고, 때론 DB 업무를 함께 하기도 합니다. 

3. 웹 프로그래머

일반적으로 게임 프로그래머라 하면 클라이언트/서버로 구분하지만, 요샌 웹프로그래머의 영역이 넓어지기도 했습니다. 모바일 게임의 인기와 함께 웹서버의 활용도가 올라가면서 그쪽으로 영역을 넓히기도 하고요. 게임 사이트, 이벤트 페이지, 각종 기록 페이지 등등을 연계하여 작업하기도 합니다. 

대형 게임의 경우는 웹프로그래머는 게임개발팀에 소속되어 있지 않고, 웹 팀에 소속됩니다. 

게임 프로그래머를 하고 싶은 분이라면 클라이언트/서버 둘 중 하나를 우선 목표로 잡고 공부해야 합니다. 이 둘은 성격이 판이하게 다르니 나와 맞아야 즐겁게 일할 수 있다는 점 체크하시고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