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발표불안증, 발표공포증. 일종의 불안증세로 남들 앞에서 발표를 하거나 무언가를 하려고 할 때 그 자체가 너무 어렵고 힘들어 제대로 할 수 없는 것을 말합니다. 스스로 당당하게 잘 해내고 싶지만, 그게 되지 않아 더더욱 악화되기만 하지요. 내 꿈을 이루기 위해 고쳐야 할 사람도 있을 것이고, 직장 생활에서 필요에 의해 고치고 싶은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발표불안증, 발표공포증 원인>

원인을 알면 좀 더 고치는 것이 쉬워질 것입니다. 물론 나에게 있는 이런 증상들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건 전문가의 힘을 빌리는 게 좋겠지요. 그런 이유로 병원에도 가고, 스피치 학원에도 가고, 다양한 치료센터를 찾곤 합니다. 이런 문제점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곳도 있는데, '다이룸센터'와 같은 곳이 대표적인 곳이겠지요.

1. 발표불안증, 발표공포증 주요 증상

두근두근거리는 심장, 목소리 떨림 현상이 대표적이지요. 때로는 얼굴이 빨개진다거나 굳은 표정을 펼 수 없게 되기도 하지요. 자연스러워야 할 행동도 부자연스러워집니다. 좀 심한 경우엔 숨 쉬는 것이 불편해지도 합니다. 입이 바짝바짝 마르고, 시선 처리도 제대로 못 하지요. 그래서, 가끔은 중요한 발표에서 머리가 하얘지면서 아무것도 못 하는 일이 벌어지곤 합니다. 이건 공황장애하곤 다른 문제입니다. 

2. 자존감 문제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당당하게 표현하는 것에 굉장히 서툰 편입니다. 또한 스스로에 대해서 신뢰감이 부족하기 때문에 굉장히 소극적인 성격을 가지기도 하지요. 따라서, 다른 사람들 앞에서 무언가를 한다는 것은 굉장히 큰 모험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3. 부정적 기억

어릴 때 있었던 어떤 부정적인 기억들이 머릿속에 똬리를 틀고 앉아 어른이 되었는데도 영향을 끼치곤 합니다. 그 사건으로 인해 무척이나 창피했던 적이 있거나, 혼을 크게 났다거나 등등의 기억들이 지금 나의 발표불안증, 발표공포증을 만드는 데 영향을 끼칩니다. 

4. 경험과 능력

때로는 그저 경험이 없어서, 발표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해서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스피치 학원 등을 통해서 충분히 해결할 수 있겠지요.

좀 더 복잡한 문제, 심리적인 문제가 관여되어 있다면 단순 스피치 연습만으로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제대로 진단을 받으려면 병원을 가보는 것도 좋겠지만, 위에 언급한 다이룸센터 같은 전문적인 곳에서 상담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때로는 '나는 안된다' 라는 나쁜 생각에 젖어버리게 되어 발표불안증, 발표공포증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조금은 긍정적으로 생각해서 적극적으로 고치도록 노력하다 보면 누구나 나아질 수 있으니 움츠러들기만 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움직여보시기 바랍니다.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