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종종 지식인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자주 보는 질문 중 하나가 알바비 미지급 신고 관련 내용입니다. 어른들은 요즘 젊은 애들 영악해서 이제 그런 일은 없을꺼야~ 말하곤 하지만, 여전히 이런 불합리한 일들이 비일비재하다는 것입니다.

<알바비 미지급 신고 방법>

알바비 미지급 신고

고용주가 알바비를 제대로 주지 않았다면 미지급 관련으로 신고할 수 있습니다. 전화로 고용노동부 센터로 문의를 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자료가 좀 준비되었다면 직접 온라인상에서 신고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방법으로 해보세요.

 

알바비 미지급 신고하기

지식인을 하면서 알바비 계산 관련으로 종종 알려드리곤 했는데, 아르바이트 관련으로 가장 많은 질문 중 하나가 돈을 제대로 못 받거나, 아예 못 받는 경우입니다. 많은 경우 보복이 두려워, 나에게 피해가 올가봐 신고하지 못합니다. 말이 안 되는 일이지요.

알바비 계산기, 시급, 주급, 월급, 세금계산서까지

고용노동부 검색

우선 고용노동부 사이트(바로 가기)로 들어갑니다.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는 근로자 관련으로 다양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종 민원을 제기할 수도 있고요. 민원항목으로 들어가 줍니다.

알바비 미지급

실업인정신청, 구직 신청, 체당금 관련, 출산 전후 휴가 급여 신청 등 다양한 제도적 장치에 대해서 카테고리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중 임금체불 진정으로 들어가주세요.

 

회원가입 후 진행해도 되고, 비회원으로 민원신청을 할 수도 있습니다. 나를 증명할 수 있는 인증 수단이 필요하겠지요?

그리고 임금체불 진정서를 작성해서 제출하면 됩니다. 이때 내가 알바로 일했던 곳으니 사업자번호, 주소, 전화번호 등의 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증거자료가 많을수록 좋습니다. 요새는 카톡으로 업무 이야기를 많이 하니 관련 내용을 스샷 해서 첨부하면 되겠습니다.

알바비 미지급 처리

증거자료를 최대한 첨부하세요. 근로계약서 반드시 써야 하니 그게 없어도 사업주는 잘못한 게 됩니다. 최저시급, 주휴수당 제대로 안 줬어도 마찬가지입니다.

진정서를 제출하면 머지 않아 고용노동부에서 연락이 옵니다. 그리고, 처리 과정에 들어갑니다. 종종 사업주가 억울한 케이스도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한 처리가 때때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대부분은 원만하게 해결이 됩니다.

단, 알바비 미지급 관련으로 신고할때는 일 그만 둔지 2주 지나야 가능합니다. 왜냐면 마지막 정산은 2주 안에 하라고 제도적으로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예를 들어 13일 지나서 사업주가 알바비를 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가끔은 원만하게 해결이 되지 않고, 사업주가 버티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일을 했는데, 임금을 체불했다면 폐업하지 않는 이상 주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너무 고민하지 말고, 걱정하지 말고 해당 문제에 직면해 있다면 그냥 넘어가지 말고 반드시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유용한 정보 모음]

- 알바비계산기 활용하기, 시급, 주급, 월급, 세금계산서까지

- 알바 면접 팁, 노하우

- 편의점 알바 꿀팁 모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