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 MMR 보는법

2020. 5. 28. 23:12
반응형

롤에서 게임을 매칭시킬 때 기준으로 잡고 있는 수치인 롤 MMR 보는법 알려드립니다. 라이엇 게임즈에서 매칭시킬 때 최대한 정확한 매칭을 위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통 티어가 기준이 아니냐~고 아는 분들도 있는데, 잘못된 상식입니다. 

<롤 MMR 보는법>

롤 펄스 건 이미지

MMRMatch Making Rating의 약자입니다. 이 수치가 높을수록 실력이 좋은 이들과 매칭되어 경기를 하게 됩니다. 더불어 이 수치에 따라 승리/패배 시 적용되는 점수의 높낮음도 결정됩니다. 실제로 이 수치와 눈으로 바로 볼 수 있는 티어와 동일하지 않기 때문에 종종 티어는 높은데 실력이 형편없는 분도 있게 됩니다. 

롤 MMR 보는 방법

기본적으로 라이엇 게임즈에서 공개하지 않는 정보입니다. 따라서, 어느 곳에서 보여준다고 해도 그게 정확하다고 믿을 수는 없습니다. 롤 유저들이 많이 찾는 사이트 op.gg(바로 가기) 에서 닉네임을 검색하면 정보를 대충 파악할 수 있습니다. 

중간에 레벨, CS, 킬관여, 매치 평균 정보들이 나와 있는데, 이 매치 평균 정보가 MMR과 관련이 있습니다. 사실 이곳에서 예전에는 수치로 보여주기도 했었지요. 스샷을 보면 Diamond4가 많지만, Platinum1도 있습니다. 

퀵파인드 사이트 롤MMR

퀵파인드 사이트에서 볼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지금은 되지 않고 있습니다. 'Riot Games did not repond in time.' 메시지만 뜨죠. 그쪽에서 제공하는 어떤 서비스를 가지고 보여줬는데, 지금은 제공되지 않는다고 보여집니다. 

게임개발사에서는 정보 제공의 수위를 조절하게 됩니다. 아마도 MMR을 완전히 공개해버린다고 하면, 어쩌면 특정 상황의 로직에 대한 이슈가 생길 수도 있고, 문제들이 생길 수 있어 공개하지 않는 것으로 보이네요. 개인적으로 게임을 즐겁게 하면 그만이라고 생각하지만, 랭겜을 즐기는 분들은 좀 더 디테일하게 파고 싶겠지요. ^^ 그치만, 제공되는 정보하에 즐겨야 하니 어쩔 수 없는 부분인 것 같네요.

[참고 글]

- 롤 a critical error 간단 해결방법

- 롤 서폿 순위 정리

- 롤 경험치표, 30렙 찍기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