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고룰, 화투 맞고 정리

2018. 10. 12. 14:21

고스톱은 기본적으로 세 명이 즐기는 게임입니다. 재미로 딱밤 맞기 같은 거로 할 수도 있지만, 요즘엔 주로 명절 때 가족들과 소소하게 동전 내기 정도로 많이들 하지요. 두 명이서 하는 걸 맞고라고 합니다. 맞고룰에 대해서 정리해봅니다. 

<맞고룰, 화투 맞고 정리>

맞고는 둘이서 하는 게임이기 때문에 굉장히 점수가 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둘 다 이길 수도, 둘 다 질 수도 없으며, 한 명이 옴팡 뒤집어쓸 수 있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하지요. 

맞고 기본 규칙

- 화투를 섞은 다음 갈이를 하고,

- 바닥에 네 장을 깔고,

- 다섯 장씩 먼저 받고,

- 다시 바닥에 네 장을 깔고,

- 다섯 장씩 다시 받습니다. 

그래서, 총 바닥에는 8장이 깔려 있어야 하고, 각자 손에는 10장의 화투를 들고 있어야 합니다. 

맞고룰 - 승리하기

- 먼저 7점을 내는 사람이 이기게 됩니다. 

- 7점 난 뒤, 고 or 스톱을 결정하게 되지요.

- 금방 큰 점수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 점수 계산은 똑같습니다. 피 10장부터 1점, 고도리, 청단, 홍단, 구사, 광 등등등

맞고룰 - 예외규칙

- 흔드는 거야 똑같지만, 폭탄이 있느냐 없느냐는 지역에 따라,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미리 체크해야 할 부분이에요.

- 첫뻑 또한 협의 후 시작해야 해요. 있는지? 없는지? 그리고, 있다면 얼마로 할 것인지?

- 쪽, 자뻑도 체크 후에 시작하세요. 이거 없다고 우기는 분들도 은근 많습니다. 

- 쓰리고 이상 나올 경우 어떻게 배수를 정할지도 정하세요. 이거 안 정하면 큰 판 나왔을 때 싸웁니다. ㅋ

맞고 이기는 법

기본적으로 회전이 빠르고, 먹는 개수가 많기 때문에 순식간에 많이 딸 수도, 많이 잃을 수도 있습니다. 기분 좋게 딴 다음 돌려주거나 맛있는 거 사 먹거나 하는 게 좋겠지요?

상대방의 속도에 휘말리지 말고, 무조건 내 속도 기준으로 플레이하는 게 정말 중요해요. 그렇지 않으면 패를 읽을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점수를 얻을 수 있는 약은 모두 깨거나 내가 먹는 것 우선순위로 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청단, 고도리 따위를 하기가 정말 쉽거든요. 두 명이니까요. 물론 패에 따라 피로 공략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점수 낼 만한 것들 중 남은 게 뭐가 있는지 수시로 체크하는 게 중요합니다. 고/스톱의 결정 요인이 되니까요. 

재미있게 즐길 수 있을 정도로 하는 게 최고겠지요? 친구들과 또는 가족들과, 때론 연인과 함께 재미있게 즐기세요. ^^

[참고 글]

- 자동차 시뮬레이션 게임, 운전 연습

- 한게임 테트리스 다시 할 수 있는 방법

- 이파이 없어도 할 수 있는 게임 냥냥쇽쇽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