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를 이제 막 하려는 분들. 또는 증권사를 갈아타고 싶은 분들. 국내 증권사 순위 정도는 살펴보면서 판다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한 번 선택하면 바꾸기 쉽지 않기 때문이죠. 그래서, 처음 선택할 때부터 신중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안정성, 수익성 좋은 곳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증권사 순위 - 안전성, 수익성 좋은 곳 추천>

1. 자료제공 단체 및 기준

금융전문 소비자단체인 금융소비자연맹에서는 매년 증권사 순위를 조사하여 발표합니다. 이 포스팅에 사용될 순위 기준은 안정성, 소비자성, 건정성, 수익성으로 나눠집니다. 

- 안정성 : 순자본비율, 유동성비율, 자기자본비율, 자산총계

- 소비자성 : 활동계좌 10만 계좌당 민원건수, 민원증감률, 인지/신뢰도, 금융투자상품위탁매매

- 건전성 : 총자본, 대손준비금률, 고정이하자산비율

- 수익성 : 총자산순이익률, 당기순이익

2. 종합순위

1위는 NH투자, 2위는 삼성증권, 3위는 KB증권이네요. KB증권의 경우 지난해보다 12계단이나 올라 상승세가 상당합니다. 이는 현대증권 인수 합병과 더불어 소비자성, 안정성, 건전성 순위가 높음으로 인해 나온 결과라 합니다. 

3. 안정성 순위

1위는 NH투자, 2위는 미래에셋대우, 3위는 KB증권입니다. NH투자증권의 경우 유동성비율이 가장 높고, 안정성도 높네요. NH농협증권과 우리투자증권이 합병한 것이 큰 이유가 된 것 같습니다. 

4. 수익성 순위

수익성 기반으로 한 증권사 순위입니다. 1위 메리츠증권, 2위는 키움증권, 3위는 한국투자입니다. 메리츠는 당기순이익이 2,435억 원, 총자산순이익률 1.48%로 1위를 차지했네요. 키움증권은 당기순이익 1,394억 원, 총자산순이익률 2.18%입니다. 

아마 내가 중요하게 여기는 포인트가 어떤 것이냐에 따라 선택기준은 다를 수 있습니다. 종합순위를 보든, 수익성을 기반으로 보든, 안전이 중요해서 안정성 순위를 보든 각자 스타일에 맞게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