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을 필두로 가상화폐에 대한 관심은 점점 커져만 가고 있습니다. 이제서야 세계 각국에서는 다양한 대책들을 마련해놓고 있는데요. 우리나라는 이마저도 느린 것만 같네요. 최근 아르헨티나의 한 스타벅스 매장에서는 와이파이를 해킹하여 고객들의 노트북을 통해 채굴행위를 하다가 걸렸더군요.

<아르헨티나 스타벅스 - 가상화폐 채굴 사건>

가상화폐가 돈이 된다는 이유로 다양한 범죄행위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건 단지 아르헨티나에 있는 한 스타벅스의 일이라고만 할 수 없습니다. 세계의 그 어느 곳에서도 있을 수 있는 일이지요.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입니다. 

와이파이를 해킹하여 고객이 매장의 와이파이 이용 시도 시 잠깐의 접속 딜레이 동안 특정 사이트에 접속하여 채굴을 진행하게 하는 방식입니다. 나도 모르게 내 노트북이 채굴을 시도하게 된 것이지죠. 물론 이 이득은 해킹한 누군가가 다 가져가겠지요.

스타벅스 매장

아르헨티나 스타벅스 채굴사건에 활용된 곳은 '코인하이브(Coinhive)'라는 채굴사이트입니다. 이를 통해 채굴한 가상화폐는 비트코인이 아닌 '모네로(Monero)'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상화폐에 관심이 많아 채굴방법에 대해 공부를 좀 해봤지만, 저 같은 무식한 개인이 하기엔 상당히 어렵더군요. 효용성도 의문이 들고요. 그래서 관심을 가졌던 건 '임대'방식인데, 그또한 골치 아플 것 같아 그냥 포기했던 기억이 납니다. 세상엔 능력자들이 많지요. 돈이 되는 곳엔 별의별 사람들이 다 모이는 법입니다. 문제가 될 만한 사항들에 대한 대비가 필요해 보이네요.

개인적으로 스팀잇(Steemit)이라는 가상화폐 sns를 이용하고 있는데, 재미있습니다. 글을 올리고 공감을 받아 그에 걸맞은 수익이 생기는데, 잘만하면 돈을 들이지 않고도 가상화폐를 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저는 아주 적은 금액만 벌어봤지요. ㅎㅎ 뭐든 쉬운 건 없으니까요. ^^

일확천금에 눈이 멀어 투자가 아닌 투기를 하는 분들이 많아지는 것 같아 걱정되는 요즘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