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 할 때 해야할 일, 체크리스트
요즘 대부분 포장이사를 하기 때문에 사실상 크게 힘들 게 없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이사는 아주 큰 일이며,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해야할 일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이사할 때 제대로 하지 않으면, 나중에 귀찮은 일이 많이 생기기 마련이죠.
<이사 할 때 해야할 일, 체크리스트>
1. 포장이사 준비
요즘 직접 하는 분들은 없지요. 알아서 다 해주는 포장이사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업체선택은 아주 중요한 문제가 됩니다. 이건 별도로 잘 찾아보시고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곳이 한 군데 있는데, 아래 링크로 확인해 보세요. (참고만 하세요. ^^)
2. 예산 작성하기
아마 버릴 것도 있고, 새로 사야 하는 것도 있을 것입니다. 우선은 포장이사 견적을 받아야 하고, 새로 사는 것이 있다면 미리 예산을 잡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건 이전 사용한 관리비용 정산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에어컨 이전/설치, 정수기 이전/설치, 가스 이전/설치, 비데 이전/설치 모두 비용이 들어가니 잘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3. 인테리어 / 가구 배치
이사할 집이 지금과 동일하다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방만 정해주면 알아서 해주니까요. 하지만, 그게 아니라면 인테리어에 손댈 건 없는지, 가구들이나 물건들을 어떻게 배치할지 미리 정해두면 이사하는 날 헤매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4. 잔금 체크하기
이전 집에서의 보증금 받는 문제, 이사할 집 잔금 치르는 문제 모두 어떻게 할지 미리 체크해두어야 합니다. 안 그러면 이사할 때 당일날 해야할 일들이 많다 보니 정신없게 됩니다.
5. 각종 이전 신청
인터넷, TV(케이블), 도시가스, 정수기, 비데, 에어컨 모두 이전 신청을 미리 해두면 좋습니다. 이중 포장이사에 포함되는 건 따로 하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6. 짐 정리
각종 짐들에 대한 체크리스트도 만들어 두면 이사할 때 도움이 됩니다. 특히 귀중품은 절대로 따로 챙겨놓으세요. 분실될 수 있는데, 이게 분실인지 아닌지는 확인할 길이 없거든요. 또한, 냉장고나 먹거리 등도 미리 정리해두면 좋습니다. 버릴 건 미리 버려야지, 안 그러면 이사가서 피곤해집니다.
7. 각종 주소지 변경
요새 가입한 곳이 한 두 곳이 아니지요. 하지만, 우편물 때문에라도 중요한 곳들의 내 정보는 미리 변경해두는 게 좋습니다. 일반적인 곳들은 언젠가 이용할 때 바꾸면 되지만요. 은행 등의 중요한 곳은 반드시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8. 이사 후
포장이사가 제대로 되었는지 꼼꼼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문제는 없는지, A/S 할 일은 없는지 말이죠. 그리고, 깔끔하게 청소하고 짐 정리 하면 되겠습니다. 전입신고를 해야 하며, 되도록이면 확정일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전 집이 멀지 않다면 한동안은 종종 들러 우편물 확인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 정도면 충분한 것 같아요. 살면서 이사만 열 번도 넘게 하다 보니 지긋지긋합니다. ㅠㅠ 지금 집에 산 지 1년이 넘었는데, 아직도 전에 살던 분들의 우편물이 날라올 때가 있어요. 심지어는 택배까지 ;;;; 이런 피곤한 일은 만들지 않는 게 좋겠지요?
[참고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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