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잘못된 차선 변경 같은 작은 항목에서부터 음주운전이라는 큰 항목까지 운전자로서 잘못한 경우 벌점을 받게 됩니다. 이 벌점이 쌓이게 되면 당연히 불이익을 받게 되겠죠? 따라서, 스스로 벌점이 얼마 정도 쌓여 있는지 종종 체크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것도 관리해야 할 항목이 되는 셈이죠. 

<운전면허 벌점조회 하는 방법, 공식루트>

공식적인 루트는 '이파인'사이트에서 확인하는 것입니다. 포털 사이트에서 '이파인', 'efine'으로 검색하면 사이트가 나옵니다. 이곳에 가면 운전면허 벌점조회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보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이름, 주민등록번호, 공인인증서까지 있어야 로그인하고 벌점을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1년, 2년, 3년까지의 누적점수를 확인해볼 수 있지요. 만약 40점 미만인데, 최종 벌점 이후 1년 동안 누적 벌점이 없을 경우 기존 벌점이 소멸됩니다. 

벌점이 40점 이상인 경우 1점당 1일씩 면허가 정지됩니다. 면허취소는 1년-121점, 2년-201점, 3년-271점 입니다. 면허정지 및 취소가 진행될 수도 있으니 항시 주의해야겠습니다. 

특히 인적 피해가 발생한 교통사고의 경우엔 벌점이 크게 부과될 수 있습니다. 부상 1명마다 2점, 경상 1명마다 5점, 중상 1명마다 15점, 사망 1명마다 90점. 상당히 큰 벌점들입니다. 그 외에도 상황에 따라 큰 벌점이 부과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평상시에는 소소하게 벌점이 쌓이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주기적으로 한 번씩 확인만 해주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착한 마일리지 제도'라는 것이 있어 벌점을 깎을 수도 있습니다. 현재 내 벌점이 위험한 수준이라면 좀 더 조심해서 운전하는 것은 물론이고, 벌점을 깎을 수 있는 이런 제도를 활용해보는 것도 좋겠네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