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점선일 때 차선 변경을 할 수 있고, 실선일 때 할 수 없다는 사실은 모두가 아는 상식입니다. 도로를 달리다 보면 터널을 지날 때가 많은데, 모든 곳에 실선으로 되어 있지요. 즉, 터널차선변경은 원칙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이제 단속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지요.

<터널차선변경 벌금, 벌점, 어떻게 적발되나>

1. 터널 사고의 위험성

가끔 터널에서 일어나는 사고를 뉴스에서 접할 때가 있습니다. 본 사람은 알겠지만, 일반 사고에 비해 크게 날 확률이 높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쇄 추돌 사고로 이어질 확률도 높고요. 즉, 2차 사고의 위험이 상당히 높은 장소입니다. 

하지만, 꽤 많은 사람들이 빨리 가기 위해 터널 안에서도 차선을 바꾸며 추월을 시도하는 경우가 많지요. 최근에 좀 황당한 경우가 있었는데, 엄청 천천히 가는 차 때문에 뒤따라 갈 때 답답했습니다. 그런데, 터널에 들어가더니 차선을 바꿔가며 엄청 빨리 달리더군요. 운전을 반대로 하는 것 같아 너무 상식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일반 교통사고보다 2.5배의 치사율에 달하는 만큼 조심해야 합니다. 

2. 터널차선변경 벌금, 벌점

벌금은 3만 원, 벌점은 10점입니다. <<< 기억해 두세요!!!

3. 어떻게 적발하나?

요새 운전자들의 신고로 적발되는 교통위반 사례가 굉장히 많습니다. 어플로 바로 신고할 수 있기도 해서, 신고정신 투철한 분들은 수시로 하기도 하지요. 따라서, 카메라가 없다고 해서 방심해선 안 됩니다. 

'스마트단속시스템'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남해고속도로 창원1터널에 최초로 도입된 이 시스템은 지능형 CCTV를 활용하여 터널 내 차로변경을 파악하고 단속하고 있습니다. 상당히 많이들 걸리더군요. 안내가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들어갈 때 차로, 나올 때 차로를 비교하는 경우도 있지만, 앞으로는 터널 내부에서도 단속이 가능해지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무엇보다 요샌 시민들 제보가 제일 무섭지요? ^^

설마~ 라는 안전불감증이 사고로 이어집니다. 그 누군가의 사고 당사자가 내가 될 수 있다는 것 잊지 마세요. 사고 나는 사람들 그 누구도 자신이 사고 날 거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참고 글]

- 교통사고 합의요령 및 유의사항

- 서울시 주정차위반 과태료조회, 불법주차단속 조회

- 하이패스 톨게이트 미납 요금 조회 및 납부방법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