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북미 인디언에서 유래한 썰매형 경기 스켈레톤은 현재 동계올림픽 정식종목입니다. 이 경기가 스포츠로 자리를 잡은 건 꽤나 오래전이지만, 속도형 경기라 워낙 위험하여 올림픽 종목으로 선정되었다가 제외되기도 했습니다. 어쨌든 남/녀 경기가 공식적으로 자리를 잡기 시작한 건 2002년 미국의 솔트레이크 동계올림픽입니다. 

<동계올림픽 스켈레톤 경기규칙, 제한, 순위 결정법>

동계올림픽 스켈레톤

<모든 이미지출처. 평창올림픽 공식홈페이지>

1. 스켈레톤 기본 경기규칙

이 경기는 경사진 곳을 자신의 썰매를 타고 내려가는 것입니다. 트랙 길이는 1.2km ~ 1.3km 정도이며, 경사는 11 ~ 13%입니다. 직선으로만 구성되어 있지 않고 곡선로 반지름 20m 이상의 14 ~ 22개의 커브를 활주해야 합니다. 평균 시속이 100km나 되는데 맨몸으로 썰매를 타고 가속도를 올려야 하니 보는 이도 긴장감을 느끼게 됩니다. 

스켈레톤 경기장

2. 동계올림픽 스켈레톤 순위 결정법

순위를 매기는 방법은 총 네 번의 활주를 하게 되며, 매 활주 때의 시간을 모두 합산하게 됩니다. 이 합산한 시간을 기준으로 순위를 매기게 되지요. 실제로 승부는 1/100초를 다투는 정도라 하니 미세한 실수 하나가 순위를 떨어뜨리게 되는 중요한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스켈레톤 경기규칙

3. 스켈레톤 경기규칙 - 몇 가지 제한사항

남자 : 선수와 썰매를 합친 무게가 115kg을 넘을 수 없습니다. 만약 115kg을 넘었을 경우 썰매가 33kg 이내라면 상관없습니다. 반대로 115kg이 넘지 않는다 하더라도 썰매가 43kg을 넘으면 안 됩니다. 

여자 : 선수와 썰매를 합친 무게가 92kg을 넘을 수 없습니다. 만약 92kg을 넘었을 경우 썰매가 29kg 이내라면 상관없습니다. 반대로 92kg이 넘지 않는다 하더라도 썰매가 35kg을 넘으면 안 됩니다. 

아주 미세한 초 단위가 순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상당한 과학적 기술들이 등장해야만 하는 경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엄청난 압박감 속에서 선수들이 얼마나 깔끔하게 내려올 수 있느냐를 보는 것이 관전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