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갈 때 중요한 준비 중 하나가 환전입니다. 은행별 환전수수료도 체크해서 비교해야 하고, 내 상황에 좋은 우대를 적용받을 수 있는 정보도 체크해야 합니다. 손 놓고 있다가 환율 안 좋을 때 하게 되면 생각보다 많은 금전적 손실이 생길 수 있어요. 

<은행별 환전수수료 확인하는 법>

요새는 어플을 이용해서 확인해볼 수도 있지만, 가장 정확한 것은 전국은행연합회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보는 것입니다. 아주 간단하니 따라오기만 하면 됩니다. 

1. 각 은행별 환전수수료 

우선 전국은행연합회 사이트 -> 상단 메뉴 중 소비자포털 -> 금리/수수료 비교공시를 선택해줍니다. 

그러면 대출금리부터 신탁상품수익률, 퇴직연금 수익률, ISA 전용 예금 금리비교 등 다양한 메뉴가 나옵니다. 그중 은행수수료비교 항목 중 '환전수수료'를 선택해줍니다. 

일반영업점, 인천공항점으로 나뉘어 있고, 외국동전 환전가능 점포에 대한 안내도 나와 있습니다. USD미국달러, JPY 일본 엔, EUR 유럽 유로, GBP 영국 파운드, AUD 호주 달러, NZD 뉴질랜드 달러, CAD 캐나다 달러, SGD 싱가폴 달러, HKD 홍콩 달러, CHF 스위스 프랑, CNY 중국 위안, VND 베트남 동, THB 태국 바트, TWD 대만 달러, PHP 필리핀 페소 항목을 선택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예시를 들기 위해 USD미국 달러를 선택하고 검색해봤네요. KDB산업은행이 제일 싸고, SH수협은행이 제일 비싸네요. 스탠다드차타드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신한은행, BNK경남은행, BNK부산은행, DGB대구은행, NH농협은행, IBK기업은행, KB국민은행, 광주은행, 한국씨티은행 순서입니다. 무조건 환전수수료 제일 싼 은행을 선택하기 전에 환전수수료 우대 확인을 먼저 한 뒤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게 좋습니다. 

그 다음으로 인천공항점으로 검색을 해봤네요. 신한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순서로 환전수수료가 높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이걸 제가 직접 알려주지 않고 방법으로 공유하는 이유는 매번 바뀔 수 있는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2. 남은 동전 교환하기

아울러 해외에서 남은 동전을 환전할 수 있는 지점도 확인해볼 수 있어요. 동전을 기부하는 것도 좋고, 이렇게 환전이 가능한 곳에 가서 바꾸는 것도 좋습니다. 

여행 떠나기 전에 환율이 좋을 때, 그리고 수수료가 괜찮을 때 적절하게 환전한다면 놀러가서 뭐라도 하나 더 사먹을 수 있고, 뭐라도 하나 더 할 수 있게 되지요. ^^

[참고 글]

- 환전어플 세 가지 추천, 환율우대 환전팁

- 해외여행 준비하기 : 계획짜기 편

- 해외여행 자잘한 팁, 면세 쇼핑, 환전 등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