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다 보면 그릇을 버려야 할 때가 있습니다. 오래 사용해서 처분해야 할 때도 있고, 깨져서 버려야 할 때도 있습니다. 간혹 정리하다 보면 버릴 그릇들이 보일 때도 있지요. 사기, 유리, 철제, 플라스틱 다양한 재질이 있는데, 어떻게 버리면 되는지 정리해봅니다. 

<그릇 버리는 법 분리수거(자기, 유리, 플라스틱, 철제)>

1. 도자기, 사기그릇

화분, 장독대 같은 항아리도 포함됩니다. 만약 양이 많다면 지정된 마대 자루를 사서 거기에 넣어서 지정된 날짜에 내놓아야 합니다. 지자체에 따라 판매처나 날짜가 다르기 때문에 소속 주민센터에 전화해서 물어본 뒤 처리해야 하지요. 양이 많아서 자루가 많이 필요하다면 다 깨뜨려서 담으면 부피를 줄일 수 있어 좋습니다. 

만약 깨진 사기그릇 한두 개 정도 버리는 경우라면 신문지로 돌돌 말아서 톡톡 두드려 잘게 깨줍니다. 그리고, 종량제 봉투에 넣어서 버리면 됩니다. 

2. 유리그릇

유리 재질은 재활용이 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 유리그릇은 재활용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빈 병 수거하는 곳으로 분리수거하면 안되요. 역시 한두 개 정도면 깨서 종량제봉투에 버리면 되지만, 양이 많다면 전용 마대자루를 사야 합니다. 

3. 플라스틱 그릇

플라스틱 재질은 기본적으로 재활용이 되기 때문에 깨끗이 씻어서 분리수거함에 넣어주면 되겠습니다. 집에서 플라스틱 그릇을 많이 쓰는 경우는 없으니 자주 버릴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4. 철제 그릇

철제 그릇도 일반 가정집에서는 많이 쓰지 않지요? 이 녀석 또한 재활용되기에 따로 버릴 필요 없이 분리수거함으로 보내면 되겠습니다.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사기그릇, 유리그릇이기 때문에 이 경우 주민센터에 반드시 문의하고 처리하는 게 좋습니다. 봉투 디자인도 동네마다 다르니 참고하세요. 이상 그릇 버리는 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

[참고 글]

- 촛농 지우는 법, 간단히 없애기

- 닭뼈는 일반쓰레기? 음식물쓰레기?

- 인터넷으로 무료타로점 보는 방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