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사, 의사, 변호사, 회계사, 변리사... 흔히 '사'자 돌림이라고도 하지요. 이런 형태의 고전적 유망 직종들이 상당히 많았는데, 이제 곧 닥칠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일부 직업은 상당히 퇴보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 수십 년 사이에 전 세계는 엄청난 변화를 맞이했고, 그에 따라 유망한 직종 또한 이전 같지 않은 것 같습니다. 

<취업전망 좋은 직업 best 20, 진로에 참고하세요>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알려주는 향후 취업전망이 밝은 직종 20가지입니다. 아래 내용 참고해 보세요.

- 바이오에너지연구 및 개발자

- 항공기 조종사

- 선박교통 관제사

- 심리학 연구원

- 치과 의사

- 태양광발전연구 및 개발자

- 임상심리사

- 임상연구 코디네이터

- 관광통역 안내원

- 사회복지사

- 호텔관리자

- 반도체공학 기술자

- 향기치료사

- 놀이치료사

- 언어치료사

- 음악치료사

- 태양열연구 및 개발자

- 컴퓨터프로그래머

- 투자분석가 (애널리스트)

- 금융자산운용가


하지만, 제가 볼 때 의문이 가는 직종도 몇 가지는 있습니다. 통역 관련 직업이 있다는 게 조금 의아하네요. 머지않아 언어의 장벽이 무너질 수도 있는데 말이죠. 투자 분석 또한 어떤 방식이냐에 따라 다르지만, 이미 AI로 많이 대체되고 있거든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인공지능(AI)을 선두로 하여 다양한 삶의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즉, 로봇이 많은 직업을 대체하게 될 것이므로 수많은 직업이 사장될 확률도 높지요. 아직 자신의 진로 때문에 고민하는 분이라면 단순히 직업만 보는 게 아니라, 이런 변화의 흐름을 잘 캐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령화 시대가 되면서 노인 관련 직업들도 인기가 많아질 것입니다. 그와 더불어 건강에 대한 관련 직업들도 마찬가지고요. 

저는 개인적으로 IT 속에서 지속적인 일을 해볼 생각이네요. 그동안 해왔던 일이기도 하고, 향후 지속적으로 전망이 좋은 분야이기도 하기 때문이죠.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