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생활을 시작하고 직장인으로의 발걸음을 내딛고 난 뒤 처음 목표는 1억 모으기가 되곤 합니다. 흙수저인 이상 내 힘으로 자산을 불려 나가야 하는 사람이라면, 재테크의 기본부터 잘 배우고 실천해야만 합니다. 어떻게 시작하느냐에 따라 훗날 모습은 천지 차이니까요.

<직장인 1억 모으기, 재테크 기본 설계>

1. 재테크 포트폴리오 만들기

포트폴리오는 매우 중요합니다. 나의 자산 관리를 제대로 하기 위해선 필수죠. 첫 단추를 잘 끼워야 뒤도 문제없습니다. 10년 단위, 1년 단위로 만들어 놓고, 아주 가끔씩 들여다보고 수정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월간 단위로 잡아놓고 재테크 일지를 쓰다 보면 몇 년 후 어디 가서 입 좀 털 수 있을 정도의 재테크 달인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전 오래전부터 있어 온 다음카페 '텐인텐'이 큰 도움이 되었어요. 단순히 돈만 버는 게 아니라 인생을 배울 수 있었기에 좋았지요.

2. 적금 활용하기

종잣돈을 모으는 데는 적금이 최고입니다. 아직 자산을 불리는 것에 대해 많이 배우지 않은 초짜라면 시작부터 투자를 막 하기보다는 적금을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이자가 적지만, 1억 모으기의 시작은 안 쓰고, 돈의 흐름을 잘 관리하는 데서 시작해야 합니다. 욕심이 앞서면 될 일도 안 되거든요. 그렇다고 풍차돌리기로 큰돈을 만지겠다는 생각은 하지 않는 게 좋아요. ^^

3. 가계부 쓰기

가계부를 써본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는 큽니다. 들어오는 건 우선 월급 뿐일 테니, 지출을 통제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이걸 제대로 해보게 되면 나중에는 몸에 익고, 머리에 자동으로 저장이 되므로, 쓰지 않아도 관리가 됩니다. 

4. 선저축 후지출

가장 하기 힘든 것 중 하나입니다. 직장인 1억 모으기 위해 초반에 허리띠를 졸라매야 나중에도 씀씀이가 커지지 않습니다. 미리 적금 넣고, 저축할 거 다 한 뒤에 남은 돈으로 지출을 맞추는 것이지요. 재테크 성공한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이야기 중 하나입니다. 

5. 공부하기

결국 '투자'라는 것을 하지 않으면서 돈을 모으는 건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아싸리 월급이 엄청 많거나, 미친 듯이 풍차돌리기라도 해야 하는데, 그렇게 모으는 경운 거의 없지요. 안전한 투자에서 시작하여 내 능력이 가능한 범위 내에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수익으로 뻗어 나가야 합니다. 

물론 직장인 1억 모으기 정도 선에서는 재테크 기본 설계 단계이기 때문에 위험한 건 손대지 않는 게 바람직합니다. 펀드, P2P투자, 우량주 주식 등 위험이 공존하지만, 그 안에서도 안전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내고 공부하는 것도 양이 어마어마합니다. 내 집 마련하기 위한 부동산 글도 짬짬이 보고, 집 대출 관련도 공부해두면 좋습니다. 

6. 투잡

직장생활이 어느 정도 안정되었다면 혹시 내가 추가로 수입을 창출할 수 있는 곳이 없는지 찾게 됩니다. 5번처럼 공부하고 투자로 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고, 나 스스로가 수입을 만들어내는 것도 방법입니다. 누군가는 온라인 마케팅을 하고, 누군가는 1인 방송을 취미 겸 부수입 수단으로 하기도 하고, 누군가는 종종 대리운전을 하며 투잡생활을 하기도 합니다. 이건 워낙 많지요. ^^ 하지만, 5번과 6번 모두를 잡기는 어려울 거에요. 나와 맞는 게 어떤 방식인지 선택하는 것도 큰 고민이 필요합니다. 

이런 이야기가 흔한 것 같아도, 누군가는 그대로 실천해서 자산이 많은 부자로 거듭나기 마련입니다. 누군가는 기본을 지키지 않으면서 달려들다가 있는 돈마저 날리기 마련이고요. 이 글 보신 모든 분들이 다 잘되셨으면 좋겠네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