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4차 산업혁명이라는 큰 변화의 흐름속에 우리는 이미 들어와 버렸습니다. 이 변화를 거스를 수 없기에 공부하고, 대처해야 좀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획기적인 기술의 발전이 가져온 이 거대한 흐름은 우리의 삶 자체를 바꾸기에 부족함이 없는 것 같습니다. 당연하게도 어떤 직업은 도태될 것이고, 어떤 직업은 살아남고, 어떤 신종 직업들이 생겨날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 유망 직업 전망, 일자리 예측해보기>

4차산업혁명 유망직종

1. 증가될 직종

당연히 이 혁명의 중심에 있는 직종들은 수요가 늘어날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IT기술에 관련된 직종들은 점점 일자리 수요가 늘어날 것입니다. 큰 수익을 위한 보험이나 금융상품을 개발할 수 있는 고급인력은 앞으로도 유망한 직종이라고 합니다. 

고령화에 따라 필요한 직종은 증가할 것이고, 서비스에 특화된 직종 또한 전망이 좋을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진행으로 좀 더 부가가치를 발생시킬 수 있는 직업일수록 유리하겠지요. 또한, 안전이 화두가 되고 있고 점점 더 관심을 가지고 있기에 경찰, 소방, 경호 등의 직종도 좋겠습니다. 100세 시대에 걸맞게 건강 관련도 좋겠고요. 

2. 감소될 직종

이미 인터넷 은행이 계속 생겨나고 있습니다. 금융권에서도 큰 변화의 바람이 불 것 같은데요. 단순 사무원 같은 은행원 등이나 증권, 외환 딜러와 같은 직종은 줄어들 것으로 전망됩니다. 모든 것들의 자동화 또한 지금과는 비교할 수 없이 늘어날 텐데, 그로 인해 단순 노무의 직종은 점점 줄어들 것입니다. 

고령화, 저출산으로 인해 교사들이나 산부인과에 종사하는 이들 역시 설 자리는 점점 줄어들 것 같습니다. 

유망직업

3. 한국고용정보원 자료

고용정보원에서 제공한 자료를 기준으로 직업들을 나열해봅니다. 

1) 증가될 직업

간병인, 간호사, 간호조무사, 네트워크시스템개발자, 물리 및 직업치료사, 방사선사, 변리사, 변호사, 사회과학연구원, 사회복지사, 웹 및 멀티미디어기획자, 응급구조사,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자, 의사, 임상심리사, 직업상담사 및 취업알선원, 치과위생사, 치과의사, 컴퓨터보안전문가, 한식목공, 한의사

2) 다소 감소될 직업

귀금속 및 보석세공원, 단조원, 대학교수, 무용가 및 안무가, 바텐더, 사진가, 세탁원, 악기제조원, 조율사, 이용사, 주조원, 증권 및 외환딜러, 측량기술자, 콘크리트공, 택시운전, 텔레마케터, 판금원, 제관원, 학원 강사 및 학습지 교사

3) 많이 감소될 직업

낙농 및 사육종사자, 어업 관련 종사자, 작물재배종사자

하지만, 알아둬야 할 것이 있습니다. 어떤 직종이든 결과물이 우리에게 필요 없어지거나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면 그 안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길은 얼마든지 있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가고자 하는 길이 하향길의 직종이라면 좀 더 연구가 필요할 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좀 더 희망 있는 직종을 찾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위의 자료를 기준으로 고민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