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민등록등본이 많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취업에도 필요하고, 학교에 입학할 때도 필요하고, 때론 대출을 위해서 필요하기도 하지요. 인터넷에서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다는 사실은 많이들 알고 있을 것 같습니다. 프린터 없을 때 할 수 있는 방법까지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비용, 프린터 없을 때>

기본적으로 정부24의 민원24(바로가기) 코너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포털에서 검색해서 들어가도 됩니다. 

위의 메인 페이지에서 좌측에 보면 자주찾는 민원 코너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받는 분들이 가장 많기 때문에 제일 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주민등록'버튼 눌러줍니다.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 항목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원래 1통에 수수료 400원이 필요하지만,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때는 무료입니다. 단, 인터넷에서는 본인만 신청 가능합니다. 

이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어차피 인증서를 통한 본인확인이 필요합니다. 등록되어 있지 않은 경우 공인인증서 등록 버튼을 눌러 등록하면 되겠습니다. 

필요한 정보 입력 후 '민원신청하기' 버튼 누르면 발급됩니다. 

이제 발급되어 문서 출력할 수 있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이때 만약 집에 프린터가 없거나 갑자기 작동되지 않아 난감한 상황에 처했다면 제3자 제출 방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이 방법은 처음에 신청할 때 세팅해야 하므로, 이미 발급받은 상태에서 프린터가 안 되는 것을 인지했다면 다시 발급받아야 합니다.  

단계는 주민등록등본 신청서 작성할 때 하단 메뉴 중 '수령방법'에서 '검색'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수령방법을 선택할 수 있게 되는데, 이때 온라인발급(제3자제출)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제출할 수신인의 아이디, 성명, 연락처를 기입하고 확인을 누르면 내가 신청한 주민등록등본이 그쪽으로 날아가게 됩니다. 모든 과정에서 송신인/수신인에게 SMS로 상황을 알려주니 처리가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프린터 없어도 몇 가지 정보만 있으면 바로 제출할 수 있으니 좋네요.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