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가 세간의 큰 화제가 되고 있고, 엄청난 돈이 몰리고 있지만 보안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아 심각한 문제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정부의 보호 및 정책 제도들이 잡혀 있지도 않아 한 번 크게 터지면 제대로 난리 날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국내 코인거래소들의 잇따른 해킹 사건들로 인한 피해사례가 이미 있었지요. 

<비트코인 국내 코인거래소 빗썸 보안 상황>

총 12개의 가상화폐를 상장시키고 거래하고 있는 우리나라 최고의 코인거래소는 빗썸입니다. 비트코인, 이더리움뿐만 아니라 비트코인 캐시, 리플, 라이트코인, 대시, 모네로, 이오스, 비트코인 골드, 퀀텀, 이더리움클래식, 제트캐시를 취급하고 있습니다. 

최근 유빗이라는 가상화폐 거래소가 해킹당하면서 파산했지요. 빗썸 또한 해킹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합니다. 2017년 '빗썸 해킹 사건'은 코인 투자자들의 간담을 서늘하게 만들었지요. 저 또한 이런 이슈 때문에 코인원과 빗썸 두 군데서 분할하여 거래하고 있습니다. 

다행히도 빗썸은 사태를 잘 해결했고,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이후로 계속 노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최우선으로 두고 있다는 걸 여러 번 보여주기도 했고요. 북한의 해킹까지 가세하면서 제대로 되지 않은 보안은 의미가 없습니다. 

현재 빗썸은 회원만 150만 명입니다. 월간 거래량이 56조 원이나 될 정도로 크지요. 우리나라 코인거래소의 약 70%를 점유하고 있고, 이는 세계 거래소로 따지면 15 ~ 20% 가량 됩니다. 우리나라의 가상화폐에 대한 관심이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최근 빗썸에서 보안을 위해 액션을 취하고 있는 항목들을 체크해봤습니다. 내 돈을 지키려면 내가 거래하고 있는 거래소의 보안상태를 늘 점검해야 합니다. 

- 외부회계법인과 에스크로(Escrow) 계약 : 회원 예치금을 국내 금융회사에 별도 보관

- 거래폭주로 인한 서버다운 방지를 위해 서버 처리 용량 꾸준히 늘리고 있음.

- 대규모 디도스 공격 방지를 위한 '디도스 공격 차단 클린존 시스템'개발

- 외부 해킹 침입 차단, 방지 시스템

- 망 분리 운영

- 국내 최고 보안업체의 보안 컨설팅 받기

- 24시간 모니터링

빗썸 거래소에서 코인 거래하는 분이라면 종종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