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바이 헬멧 왜 쓰시나요? 안 쓰다 걸리면 내야 하는 벌금 때문에? 안전을 위해서? 아마 사람마다 이유는 조금씩 다르겠지요. 그래도 헬멧 쓰는 것 자체를 즐기거나 좋아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답답함 때문인데, 그런 이유로 자유분방한 일부 사람들은 어지간해선 헬멧을 안 쓰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오토바이헬멧 아무거나 착용하면 안 되는 이유>

오토바이 헬멧 착용

오토바이는 도로를 달립니다. 함께 달리는 수많은 것들은 같은 오토바이가 아니라 자동차들이죠. 경차에서부터 거대한 화물트럭이나 버스까지... 이 모든 것들이 상당히 위협적입니다. 싸워서 이길 상대가 없는 것이지요. 그래서 사고가 나면 오토바이 운전자는 크게 다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사고 시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헬멧을 착용해야만 하는 것인데요. 착용하지 않아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선 누구나 인지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착용을 해도 제대로 보호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쓰는 게 중요한 게 아니고, '잘' 쓰는 게 중요하다는 게 핵심입니다.

오래전 회사 동료 한 명이 아침 출근길에 사고로 생을 마감했습니다. 도로가 막히는 상황이라 천천히 이동 중이었는데, 코너에서 자동차와 살짝 부딪혀 넘어지게 되었습니다. 큰 충격을 받은 상황도 아니었는데, 뇌진탕으로 사망을 하게 된 것이지요. 당연히 헬멧을 착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더더욱 충격을 받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헬멧이 내부적으로 어느 정도 파손되어 있어, 사고 당시 충격흡수를 전혀 하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충격흡수를 위해 쓰는 것인데, 그 기능을 하지 못했으니 쓰지 않은 것과 다를 바 없었던 것이지요.

그 뒤로는 오토바이 타는 주변 사람들에게 항상 헬멧 점검을 강조하곤 합니다. 사고가 아니더라도 충격으로 헬멧 내부가 망가졌을 수도 있고, 오랫동안 사용하면서 작은 충격들이 모여 충격흡수 기능이 떨어져 있을 수도 있습니다. 

단지 헬멧을 꼬박꼬박 잘 쓴다고 안전하다 생각하는 분들이 있다면 지금 당장 내 오토바이 헬멧을 점검해보세요. 생명이 걸 린 일입니다. 안전불감증의 노예가 되지 마시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