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8은 그동안 시리즈 중 역대 최강이 될 것 같습니다. 엄청난 사양과 더불어 변화를 시도했기 때문에 애플 진로의 커다란 방향성을 제시해줄 것도 같네요. 중국이 끼어들기 시작하면서 화웨이가 턱밑까지 쫓아와 삼성전자와 함께 3자 구도를 펼치게 되었는데, 아이폰8이 어떤 역할을 할지 무척이나 기대됩니다. 

아이폰8

그동안 양자구도를 펼쳤던 삼성의 수많은 부품들이 아이폰8에 들어가게 되는 건 참 재미있는 일인 것 같습니다. 가장 경쟁자로 생각하는 회사와 가장 친밀하게 협조해야 하는 이런 상황들. 이런 내용 관련된 기사들을 보고 있으면 꽤나 흥미롭습니다. 아이폰8에는 어떤 한국 부품들이 들어가는지 정리해봅니다. 


1. OLED 패널

삼성디스플레이에서 전량 독점으로 공급한다고 합니다. 이곳 말고는 안정적 공급이 가능한 곳이 거의 없다고 하네요. 

2. D램, 낸드플래시

이 두 가지는 삼성전자에서 제공하게 됩니다. 이곳보다 더 잘만들 수 있는 회사는 아직 없는 것 같네요. 삼성전자의 D램 기술은 정말 최고지요. 세계 반도체 시장 선두업체인 만큼 애플에게는 꼭 필요한 파트너이기도 합니다. 


3. 기판, MLCC 등

반도체용 패키지 기판, 적층 세라믹 캐패시터(MLCC) 등의 부품을 삼성전기에서 제공합니다.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자, 삼성전기, 삼성 시리즈가 다 들어가네요. 근데 이런 식으로 흘러가다간 애플은 점점 힘을 잃게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듭니다. 잡스가 이야기한 혁신과 디자인이 최고가 아니라면 말이죠.

아이폰8 부품

4. 듀얼 카메라 모듈

이건 LG이노텍에서 공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3D 센싱 모듈도 함께 공급할 거라는 이야기가 있네요. 


5. 기타 부품

삼성SDI, LG화학에서 배터리 공급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는 확정적인 건 아닌 것 같네요. 

부품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협박 따위가 먹히는 세상은 아니지요. 그만큼 외부 디자인이 중요하고, 유저가 사용할 때의 다양한 성능들과 편의성 등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부품이 많이 들어가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플이 선두에 있는 건 그들의 선택과 집중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어쩌면 잡스 이후로 힘을 잃고 있기도 하지만요. 


한국인으로서 아이폰8 알맹이 안에 우리 기업의 부품들이 많다는 것에 조금 으쓱하기도 하네요. 이왕이면 전체적인 시장 자체를 선두할 수 있는 날들이 어서 왔으면 좋겠다 생각해봅니다. 

+ Recent posts